뷰페이지

보훈처, 논란 끊이지 않는 광복회에 고강도 감사 착수

보훈처, 논란 끊이지 않는 광복회에 고강도 감사 착수

입력 2022-06-26 13:52
업데이트 2022-06-26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6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광복개혁모임 회원들이 김원웅 광복회장의 비자금 의혹 관련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2.16 오장환 기자
16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광복개혁모임 회원들이 김원웅 광복회장의 비자금 의혹 관련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2.16 오장환 기자
국가보훈처가 전임 회장의 비리 등으로 내홍을 겪은 광복회에 대한 고강도 감사에 나선다. 광복회의 수익사업, 보조금, 단체 운영 전반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광복회를 관리·감독하는 보훈처는 이 뿐만 아니라 그간 언론 보도로 기사화됐던 회계 부정, 권한 남용 등 각종 비리 등 전반에 걸쳐 불법 여부를 들여다볼 계획이다. 지난 2월 보훈처는 특정감사를 통해 광복회가 국회에 차린 카페 ‘헤리티지 815’의 수익금 부당 사용 등을 확인해 수익사업을 취소하고 관련자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이후에도 추가적인 금전 비위와 불공정 운영에 대한 의혹이 제기돼 전반적인 감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보훈처에 따르면 광복회에 대한 외부 회계감사 결과 관련 자료 부실 등을 이유로 ‘의견 거절’이 표명됐고, 전임 회장 취임 이후 발생한 부외부채(회계장부에 계상되지 않은 부채)의 존재 가능성마저 인지된 상황이다. 박민식 보훈처장은 “작금의 혼탁한 광복회는 순국선열과 애국지사께서 크게 탄식할 일”이라며 “일전 불퇴의 각오로 광복회 전반을 신속하고 명확하게 감사해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복회는 김 전 회장이 비자금 조성 등 여러 의혹이 제기돼 지난 2월 물러났고, 5월 보궐선거에서 장준하 선생 아들 장호권(73) 선생이 결선투표 끝에 새 회장으로 선출됐지만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보궐선거 때 특정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신임 회장을 포함한 당시 다른 후보들이 결선 투표에서 서로 표를 몰아주기로 하고 선거 후 적당한 직책을 의논하기로 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나왔다. 또 장 회장은 총기로 보이는 물건을 이용해 일부 회원을 위협했다는 취지로 지난 23일 경찰에 고소당했다. 장 회장은 이 사건에 대해 반대로 자신이 위협을 받아 방어하는 차원에서 전기면도기 케이스를 손에 쥐었다가 오해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