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여년 전 제작된 국내 첫 지질도 복원 성공

100여년 전 제작된 국내 첫 지질도 복원 성공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8-08 12:07
업데이트 2022-08-08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제강점기 1924~1938년 제작된 ‘조선지질도’ 복원
대한지질도 및 영문본, 1981년판 대한지질도 복원도

조선지질도 복원 전과 후
조선지질도 복원 전과 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일제 강점기 국내 지하자원 탐사에 활용됐던 국내 첫 지질도가 복원됐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연구팀은 국내 최초 지질도인 ‘조선지질도’는 물론 한국 지질학자들이 만든 ‘대한지질도’ 복원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등록문화재 603호인 조선지질도는 일제 강점기인 1924~1938년에 5만대 1 축적으로 만들어진 국내 최초 지질도이다. 일제가 국내 지하자원 수탈을 위해 만든 지도이기는 하지만 처음으로 한반도 전체에 대한 면밀한 지질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제작됐다는데 의미를 갖고 있다. 조선지질도는 광복 이후인 1956년 순수 국내 지질학자들이 제작한 축적 100만대 1의 대한지질도의 모태가 되기도 했다.

조선지질도는 찢어지거나 닳아져 내용 판독이 어려워 복원이 필요한 상태였다. 이 때문에 연구팀은 1년 동안 변색, 경화, 왜곡된 부분을 개선하고, 심하게 구겨지거나 찢어진 부분은 보존성이 우수한 한지를 이용해 보강하는 등 복원처리를 해 보존수명을 연장시켰다.

연구팀은 조선지질도 이외에도 1956년에 만들어진 대한지질도와 그 영문본, 1981년판 대한지질도도 이번에 복원했다. 대한지질도는 조선지질도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한반도 전체 지질분포와 지하자원 탐사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면서 국가 경제발전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팀은 이들 지질도들이 한반도 지질과 동북아 지각의 진화사 연구는 물론 전시, 열람 등 활용도가 높아 복제본도 제작했다.

이평구 지질자원연구원 원장은 “공공적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재를 복원함으로써 지질과학의 역사적, 과학적 가치를 한 단계 높였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땅 속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는 땅의 만능백과사전인 지질도를 이용해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연구원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원은 2020년부터 전국을 47개 구역으로 나눠 10만대 1 축적의 수요자 맞춤형 지질도를 제작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4차원 지질·환경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