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경스럽다고 욕 먹을라”...아베 사망에 TV광고 중단한 日기업들

“불경스럽다고 욕 먹을라”...아베 사망에 TV광고 중단한 日기업들

김태균 기자
입력 2022-08-08 15:54
업데이트 2022-08-08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사망 이후 TV광고 줄줄이 취소...“밝고 경쾌한 내용 부담”
상업광고 대신한 공익광고 56배 증가...3·11대지진 이후 최다
전문가 “아베 지지자 등에 대한 배려로 비쳐질 수도” 지적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 행인들이 지난 28일 아베 신조 총리가 사임을 발표하는 중계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아베 총리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건강 악화를 이유로 사퇴한다고 밝히면서 후임 총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일본 도쿄 행인들이 지난 28일 아베 신조 총리가 사임을 발표하는 중계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아베 총리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건강 악화를 이유로 사퇴한다고 밝히면서 후임 총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지난달 8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습 사망 이후 일본 기업들이 TV에 내보내는 기업·제품 등 광고를 대폭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 최장수 총리를 지낸 유력 정치 지도자가 돌연 총에 맞아 사망하는 충격적인 상황 속에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TV 광고를 내보냈다가 자칫 국민적 비난의 대상이 될 것을 염려한 탓이다.

교도통신은 8일 아베 전 총리 사망 이후 기업들이 예정했던 TV 광고를 줄줄이 취소하면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이후 TV 상업광고가 역대 가장 큰 폭의 감소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광고시장 조사기관인 CM종합연구소에 따르면 기업들이 ‘아베 사망’ 이후 TV 광고를 자제하면서 그 자리를 대신한 비(非)상업성 공익광고 물량이 이전의 최대 56배까지 치솟았다.

상업광고를 하지 않는 공영방송 NHK를 제외한 니혼TV, TV아사히, TBS, 후지TV, TV도쿄 등 5대 민영방송들은 기업 광고 물량이 줄어들 경우 AC재팬(한국의 공익광고협의회에 해당)이 만든 공익광고를 대신 내보낸다.

아베 피습 전날인 7월 7일 총 9회에 불과했던 5대 민방의 공익광고 방송횟수는 피습 당일인 8일 241회로 급증했다. 이어 9일 472회, 10일 462회, 11일 509회 등으로 급상승했다. 전체 TV 전체에서 공익광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7월 7일 0.2%에서 7월 11일 12.5%까지 뛰었다.
이미지 확대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특별한 재난이나 변고가 발생했을 때 일본 기업들이 TV 광고를 축소하는 것은 그동안에도 있어 왔다. 2011년 3·11 동일본대지진 때는 물론이고 2020년 코로나19 사태 시작 이후에도 일부 기업이 TV 광고를 자제한 바 있다.

이번에 TV 광고를 중단한 한 기업체 관계자는 “밝은 분위기의 TV 광고가 많은 가운데 소비자의 (비통한) 심경을 고려해 광고 자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야마다 쇼지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 교수는 “(아베 사망에 따른 기업들의 TV 광고 자제는) 소비자 불만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기업의 특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러나 시청자들은 (아베 지지자와 같은) 특정세력에 대한 배려 등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 기업들은 광고 자제의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교도통신에 말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