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호영 “안정·혁신형 비대위”… 조기 전대 부정적

주호영 “안정·혁신형 비대위”… 조기 전대 부정적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8-10 17:58
업데이트 2022-08-10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朱 “실무형이면 비대위 불필요”
계파시비 없는 비대위원 인선
김성원·조은희·윤희숙 등 거론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조기 전당대회를 전제로 한 실무형 비대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계파 시비에서 자유로운 비대위원 인선을 통해 안정과 혁신을 모두 잡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이미지 확대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8.10 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8.10 뉴스1
주 비대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각에선 비대위를 실무적으로 짧게 운영하고 당을 빠르게 안정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에 “그럼 비대위 할 것이 뭐 있나,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하면 되지”라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 인선 관련 질문에 “당의 안정과 혁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들을 중점적으로 모실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후보군에 대해 의견을 많이 듣고, 골고루 대변하고 혁신이나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 중에서 고르려 한다”며 “필요하면 여성도 한두 분 (모시려 한다)”고 했다.

계파 중립 인사나 친윤(친윤석열)계 배제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우리가 싸우고 있나”라고 웃으며 반문한 뒤 “내가 알기로 (계파 갈등이) 그렇게 심하지 않은데, 그런 시비에서 자유로운 구성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비대위원이 되는데,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당연 수순으로 비대위에 포함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비대위원 구성과 관련해 원내에서는 주로 초·재선 그룹이 거론된다. 재선 가운데 주 비대위원장의 원내대표 시절 원내수석부대표였던 김성원 의원을 비롯해 이양수 의원, 여성인 김정재 의원 등이 거론되고, 초선 가운데 조은희·정희용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원외 인사 중에는 경제통인 윤희숙 전 의원 등이 언급된다.

한편 차기 당권주자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MBN에서 “화합형 비대위가 필요하다”면서 “당내 상처를 치유하며 민생 문제에 집중하고 전당대회를 안정적으로 이끄는 안정형 비대위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극적으로 당을 변화하는 데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권 원내대표가 당연직으로 비대위원에 포함되는 게 맞느냐는 논란에 대해서는 “권 원내대표가 스스로 재신임을 묻고, 거기에 대해 의총에서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했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