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캘리포니아주, 음력설을 공휴일로 지정

美캘리포니아주, 음력설을 공휴일로 지정

윤연정 기자
입력 2022-10-03 21:44
업데이트 2022-10-04 0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계 인구 15.7%, 주지사 서명
‘원주민의 날’처럼 주민 참여 기회

설날 귀성 행렬. 서울신문DB
설날 귀성 행렬. 서울신문DB
미국 내 아시아계가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주에서 음력 1월 1일인 ‘설날’을 주(州) 공휴일로 공식 지정했다.

2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의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달 29일 해당 내용을 담은 법안에 서명했다.

이 법안은 설날인 음력 1월 1일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설날에 주 공무원들이 8시간의 공휴일 휴가나 보상 휴가 등을 쓸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주지사가 매년 ‘설날’을 선포했지만 이제는 ‘미국 원주민의 날’처럼 설날이 법적 공휴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뉴섬 주지사는 “설날이 공휴일이 되면서 캘리포니아 주민들도 설에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음력설은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중요한 명절이다. 캘리포니아는 미국에서 아시아계 인구가 가장 많이 사는 주로 전체 인구의 15.7%를 차지한다. 앞서 뉴욕시도 2015년 빌 더블라지오 시장 재임 당시 음력설을 공립학교 휴교일로 지정한 바 있다.

지난 1월 대만계 하원의원인 그레이스 멩 의원이 설날을 연방 공휴일로 제정하는 법안을 하원에 발의하기도 했다. 당시 그레이스 멩 의원은 “음력설은 아시아계 미국인에게 매우 중요하고 전통적인 공휴일”이라며 “미국에서 아시아계 미국인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연방 공휴일로 지정해 함께 축하해야 한다”고 법안 제출 이유를 설명했다.

‘세계인구리뷰’에 따르면 올해 기준 미국 내 아시아계 인구는 약 2000만명(미국 전체의 약 6%)으로 추산된다. 뉴욕타임스(NYT)는 2020년 미국 인구통계를 인용해 지난 30년간 아시아계 인구가 3배 증가했다고 전했다. 아시아계 인구 급증에 따라 음력설을 기념하려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윤연정 기자
2022-10-04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