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제로 코로나’ 균열에 한국 경제 훈풍 기대감 고조

중국 ‘제로 코로나’ 균열에 한국 경제 훈풍 기대감 고조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2-12-08 18:06
업데이트 2022-12-08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DI “중국 경제가 살면 한국 경제도 긍정적”
중국의 경기 둔화 국내 수출 악화로 이어져
대중국 수출 6~10월 5개월 연속 ‘마이너스’

이미지 확대
수출 컨테이너 ‘수북’
수출 컨테이너 ‘수북’ 1일 인천 연수구 인천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수출액이 519억 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고 밝혔다. 수출은 2020년 11월 이후 올해 9월까지 2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 왔지만 지난달 5.7% 감소한 데 이어 이번 달에는 14%로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했다. 뉴시스
중국의 ‘제로 코로나’(방역 강화) 정책에 균열이 생기면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훈풍이 불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특히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반도체 수출 부진으로 지난 10월 2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선 수출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전망이다. ‘1%대 초저성장’이 예고된 내년 국내총생산(GDP)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반등시키는 데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장은 8일 “중국이 한국 수출의 약 25%를 차지하는 만큼 중국 경제가 살아나면 한국 경제도 좋아질 수밖에 없다”면서 “대중국 수출이 반등하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도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코로나19가 광범위하게 확산해 인명 피해가 생기면 다시 방역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의 제로 코로나 완화가 얼마나 잘 정착할지가 관건”이라고 단서를 달았다.

KDI는 최근 발표한 경제동향에서 수출 부진과 경기 둔화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으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을 지목했다. 중국이 방역을 완화하면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지난 5월 방역 조치를 강화한 이후부터는 수출이 부진해 경기가 하방 압력을 받는다는 것이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은 자국 경제를 위태롭게 만들었다. 지난달 중국의 수출은 지난해보다 8.7% 감소한 2960억 달러로 집계됐다. 2020년 1~2월 -17.2%를 기록한 이후 33개월 만의 최저치다.

중국의 경기 둔화는 국내 수출 악화로 이어졌다. 관세청이 집계한 수출입 현황에서 한국의 대미국 수출액은 지난 10월까지 26개월 연속 증가한 반면 대중국 수출액은 6~10월까지 5개월 연속 감소했다.

결국 우리나라 수출은 지난 10월 24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고 무역수지는 67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달 수출액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25.5% 급감한 113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월평균 수출액이 120억 달러 아래로 떨어진 건 올 들어 처음이다. 특히 대중국 수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가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달 반도체 수출액은 27억 70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36.1% 급감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봉쇄 조치 완화가 한국 경제에 호재가 아닐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인교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중국 경제가 정상화되면 단기적으로 대중국 수출이 늘어나고 무역수지 적자 해소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중국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내수 중심을 기반으로 국제 무역을 확대해 나가는 ‘쌍순환 전략’을 유지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크게 기대할 건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종 이영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