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억류됐던 WNBA 스타 그라이너 곧 샌안토니오 도착

러시아 억류됐던 WNBA 스타 그라이너 곧 샌안토니오 도착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2-08 23:03
업데이트 2022-12-09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은 악명 높은 무기상 빅토르 부트를 풀어줘 맞교환

러시아 무기상 빅토르 부트(노란 봉투 든 남성)가 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공항 계류장에서 미국 여자프로농구(WNBA) 스타 브리트니 그라이너(붉은 색 상의)와 죄수 맞교환 방식으로 풀려나 인도되고 있다. 동영상 캡처 TASS 연합뉴스
러시아 무기상 빅토르 부트(노란 봉투 든 남성)가 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공항 계류장에서 미국 여자프로농구(WNBA) 스타 브리트니 그라이너(붉은 색 상의)와 죄수 맞교환 방식으로 풀려나 인도되고 있다.
동영상 캡처 TASS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죄수 맞교환 방식으로 8일(현지시간) 풀어준 러시아의 악명 높은 무기중개상 빅토르 부트(왼쪽)가 2010년 8월 20일 태국 방콕에서 미국 사법당국에 검거됐을 때의 모습. 그와 맞교환돼 풀려난 미국 여자프로농구(WNBA) 스타 브리트니 그라이너가 지난 7월 27일 모스크바 외곽 킴키 법원에 출두하는 모습.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죄수 맞교환 방식으로 8일(현지시간) 풀어준 러시아의 악명 높은 무기중개상 빅토르 부트(왼쪽)가 2010년 8월 20일 태국 방콕에서 미국 사법당국에 검거됐을 때의 모습. 그와 맞교환돼 풀려난 미국 여자프로농구(WNBA) 스타 브리트니 그라이너가 지난 7월 27일 모스크바 외곽 킴키 법원에 출두하는 모습.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러시아가 마약 소지 혐의로 지난 2월부터 억류해 왔던 미국 여자프로농구(WNBA) 스타 브리트니 그라이너를 죄수 맞교환 방식으로 석방했다. CNN 방송은 그를 태운 비행기가 곧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 도착한다고 보도했다. 대신 미국은 12년 동안 교도소에 수감해 온 악명 높은 무기 중개상 빅토르 부트를 풀어줬다.

미국 정부 소식통은 CBS 방송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같은 죄수 맞교환 방식을 승인했다고 말했다고 영국 BBC가 8일 보도했다.

그라이너는 10개월 전 모스크바 공항에서 카나비스 기름을 소지했다는 혐의로 체포돼 지난달 유형지로 보내졌다. WNBA 피닉스 머큐리 소속이지만 오프 시즌에는 러시아 팀에서 활동하기 위해 입국하던 길이었다. 역대 리그 최고의 선수로 꼽힐 만큼 빼어난 선수이며 두 차례나 올림픽에서 미국에 금메달을 안겼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위터에 그라이너와 통화했으며 그녀가 안전하게 귀국하는 길에 있다고 알렸다. 대통령은 사진도 올렸는데 널리 알려진 대로 동성애자인 그라이너의 남편 셰렐레가 자신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촬영한 사진이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셰렐레가 자유의 몸이 된 아내와 통화했다고 소개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7월에 이런 죄수 맞교환 방식을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외교부도 이를 확인했으며 현지 미디어들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맞교환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두 사람은 각자 타고 온 비행기에서 내려 서로 스쳐 지나가며 상대 비행기에 탑승해 떠났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맞교환 협상에는 48시간 정도가 걸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타결되자 바이든 대통령은 부트가 복역하던 25년형을 감형하는 명령에 서명했다.

‘죽음의 상인’으로 통한 부트는 군벌과 깡패 정권들에게 무기들을 밀매해 세계 최고액 현상수배범 중 한 명이었다. 소련 붕괴 이후 몇십년 동안 무기 밀매에 앞장서 2004년 니콜라스 케이지와 에단 호크 주연의 할리우드 영화 ‘로드 오브 워’가 그의 인생을 바탕으로 제작될 정도였다.

하지만 그의 비밀스러운 잠행은 2008년 미국 사법당국의 작전에 끝장나고 말았다. 태국 방콕의 한 호텔에서 검거됐는데 러시아 정부가 극도로 분노했다. 2년 뒤 그는 미국으로 추방돼 테러리스트들을 지원하고 미국인들 살해를 모의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12년 동안 복역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UAE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그라이너 석방을 위한 중재 노력을 이끌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바이든 행정부 고위당국자는 “원활한 교환에 중요한 환승 장소를 제공한 UAE에 감사를 표한다”며 “우리는 부당하게 구금된 미국인 석방을 매우 심각한 문제로 여긴다는 입장을 지난 몇 달간 세계 여러 국가를 통해 러시아에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한편, 그라이너와 함께 교환 논의가 이뤄졌던 미국인 폴 휠런은 여전히 러시아에 수감 중이며, 교환 논의가 진행 중이다. 휠런은 미국 해병대원 출신의 기업 보안 책임자로 2020년 스파이 혐의로 체포돼 징역 16년을 선고받았다. 앞의 고위당국자는 러시아가 휠런은 간첩이라는 점에서 그의 석방 문제를 그라이너와 다르게 다루고 미국의 모든 제안을 거부했다면서 “(그라이너와 휠런) 둘 중 누구를 데려올지 우리가 선택하는 상황은 분명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