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인사 “다시 한번 깊이 참회… 정상화 위해 최선”

해인사 “다시 한번 깊이 참회… 정상화 위해 최선”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2-01 21:32
업데이트 2023-02-01 2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남 합천 해인사에서 스님들이 법고를 두드리고 있다. 서울신문 DB
경남 합천 해인사에서 스님들이 법고를 두드리고 있다. 서울신문 DB
‘성추문 의혹’을 비롯해 사찰 안팎으로 논란을 겪은 경남 합천 해인사가 다시 한번 참회의 뜻을 전했다.

해인사는 1일 “주지 현응 스님의 범계(犯戒) 의혹 등 있을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과 불자님께 깊은 참회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해인사는 1월 30일 원타 스님의 주지 추천을 철회하는 공문을 총무원에 전달했고 이후 총림의 안정과 화합을 위해 총무원과 소통하며 진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해인사의 후임주지와 관련한 본질은 전임 주지스님의 범계행위로 발생한 것이기에 해인총림은 전임 주지스님에 대하여 산문출송을 결의하고 참회 중에 있다. 따라서 참회가 우선이지 주지선출이 우선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근신과 참회 후 종단의 협조하에 여법하게 후임주지를 선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해인사는 주지를 맡았다가 최근 성추문 의혹이 불거진 현응 스님이 지난달 12일 사직서를 제출했고, 16일 해인총림 임회에서 현응 스님의 책임을 물어 산문출송(계율을 위반한 승려를 절에서 내쫓는 것)의 징계를 결의했다. 그러나 이후 후임 주지 임명과 관련해 물리적 충돌이 벌어지는 등 논란이 커진 상황이었다.

해인사는 “현재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대해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징계위원회의 결정과 호법부의 조사에 따를 것”이라며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