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미사일에 목맨 김정은, 체제 위기만 키울 뿐이다

[사설] 미사일에 목맨 김정은, 체제 위기만 키울 뿐이다

입력 2023-02-09 19:07
업데이트 2023-02-09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고체 ICBM’ 추정 신형 미사일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고체 ICBM’ 추정 신형 미사일 북한 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인 지난 8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신무기가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인 그제 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고체연료 대륙간탄도탄(ICBM)으로 추정되는 새로운 무기를 앞세우고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가졌다. 제7차 핵실험과 신형 미사일 개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최고조에 이른 상황에서 이른바 건군절 행사를 강행한 것이다. 북한은 열병식이 군사적 능력을 세계에 과시하는 자리라고 선전하지만, 오히려 국제사회는 몰락의 길을 재촉하고 있는 저들의 몸부림을 측은한 눈초리로 바라보고 있을 뿐이다.

김 위원장은 전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에서도 “무적의 군사력으로 당의 방대한 투쟁 사업을 떠받들어야 한다”면서 ‘전쟁 준비태세 완비’를 강조했다. 제7차 핵실험과 신형 ICBM의 발사 의지를 다시 한번 내비친 것이지만, 북한의 현실은 간단치가 않다. 지난해 북한의 작물 생산량은 전년보다 18만t 감소한 451만t으로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이래 최악의 식량난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한다. 핵무기를 개발하고 화풀이로 미사일을 쏘아 올리는 데 천문학적 비용을 쏟아붓지 않았다면 개성시에서조차 아사자가 나오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열병식에서는 화성17형 ICBM에 이어 새로운 미사일을 탑재한 이동식 발사 차량이 뒤따르는 모습이 위성사진에 식별됐다. 최근 시험이 이루어진 고체연료 엔진을 적용한 신형 미사일일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한다. 당장은 다음달로 예정된 역대 최대 규모의 한미 연합훈련에 맞추어 북한의 강도 높은 도발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국제사회 그 누구도 지지하지 않는 것은 물론 내부 호응도 기대하기 어려운 도발로 북한이 얻을 것은 없다. 오히려 북한 정권이 가장 우려하는 체제 위기만 키워 갈 뿐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2023-02-10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