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엑셀 작성, 한국어 패치, 공감 AI까지… 챗GPT는 ‘예고편’이었다

엑셀 작성, 한국어 패치, 공감 AI까지… 챗GPT는 ‘예고편’이었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3-03-28 00:12
업데이트 2023-03-2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테크·통신사도 AI 기술 ‘올인’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 21일 올해 생활가전 신제품군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를 언급하며 ‘부인할 수 없는 대세’라고 규정했다. 그는 정보통신기술(ICT) 영역에서 기술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생성형 AI를 자사 가전 사업에 접목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해 말 미국 AI 개발사 오픈AI가 챗GPT를 공개한 이후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빅테크부터 국내 통신사에 이르기까지 생성형 AI 기술을 둘러싼 춘추전국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달 7일 미국 워싱턴 레드먼드 본사에서 챗GPT를 결합한 검색엔진 ‘빙’과 ‘에지’를 소개했다. AFP 연합뉴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달 7일 미국 워싱턴 레드먼드 본사에서 챗GPT를 결합한 검색엔진 ‘빙’과 ‘에지’를 소개했다.
AFP 연합뉴스
27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검색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1위 구글은 AI 챗봇 ‘바드’(Bard)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미국과 영국에서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구글은 앞선 챗GPT가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엉뚱한 답변을 늘어놓는 한계를 노출하자 이를 방지하면서 개선점을 찾기 위해 시범 서비스 지역을 두 나라로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드는 챗GPT와 달리 사용자가 AI의 답변 외에 별도로 구글 검색도 병행할 수 있도록 했다.

구글이 바드 출시에 신중을 기하는 반면 점유율 추격이 시급한 2위(8.9%) 검색엔진 ‘빙’(Bing)을 운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MS)는 생성형 AI 도입과 활용에 적극적이다. MS는 챗GPT의 활용처가 산업계를 넘어 교육·문화 등으로 확산하기 시작하자 일찌감치 이 기술을 검색엔진에 접목했다.

최근에는 AI 챗봇을 워드와 엑셀, 파워포인트 등 오피스 프로그램에도 적용한 ‘MS 코파일럿’(부조종사) 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했다. 엑셀에서 원하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AI가 데이터를 분석·가공해 단 몇 초 만에 원하는 결과물을 제공하고, 파워포인트에서도 수작업이 아닌 명령 방식으로 발표 자료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게 MS 측 설명이다.
이미지 확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27일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자체 생성형 AI 서치GPT 개발 계획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27일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자체 생성형 AI 서치GPT 개발 계획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국내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양대 포털기업과 SKT,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신성장 동력으로 생성형 AI를 지목하며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모두 챗GPT의 후발 주자이지만 한글 학습과 결과 도출에 있어 압도적인 비교 우위를 자신한다.

네이버는 자체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업그레이드한 ‘하이퍼클로바X’의 오는 7월 출시를 목표로 AI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기존 하이퍼클로바에 결합해 사용자가 원하는 응답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챗GPT보다 한국어 학습량이 6500배가량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챗봇 AI를 탑재한 검색 서비스 ‘서치GPT’도 상반기 중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용범 네이버 서치US 치프 사이언티스트는 지난달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서치GPT는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를 연계하는 차세대 검색 서비스”라며 “높은 신뢰성과 정확도를 바탕으로 검색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카카오는 AI 전문 계열사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한국형 챗GPT로 통하는 ‘코(Ko)GPT’ 고도화와 AI 화가 ‘칼로’, 이 둘의 기능을 결합한 챗봇 ‘다다음’ 등 다양한 AI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다다음은 지난 19일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으나 테스트를 시작한 지 24시간 만에 1만 2000여명의 사용자가 몰리면서 서버 안정성 점검을 위해 이튿날 서비스를 중단했다.

카카오브레인이 2021년 11월 공개한 코GPT는 오픈AI의 GPT-3를 기반으로 한국어에 특화한 언어모델이다. 김광섭 카카오브레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코GPT에 대해 “한국어를 사전적, 문맥적으로 이해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보여 주는 카카오브레인만의 초거대 AI 언어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3’에서 AI컴퍼니 비전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3’에서 AI컴퍼니 비전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SK텔레콤은 자사 AI 서비스 ‘에이닷’에 이용자의 오래된 정보를 기억하고, 대화 중에 관련 사진도 스스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최근 추가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이용자와의 대화 내용 중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는 ‘장기기억’ 기술, 다양한 영역에서 수집한 이미지와 한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해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 리트리벌’ 기술이 적용됐다.
이미지 확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KT는 자사 AI 솔루션을 MWC 2023 전시관 전면에 내세웠다. 연합뉴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KT는 자사 AI 솔루션을 MWC 2023 전시관 전면에 내세웠다.
연합뉴스
KT는 ‘공감하는 AI’를 표방한 초거대 AI ‘믿음’의 상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상황에 따라 출력되는 말투나 목소리를 바꿀 수 있다. KT는 믿음을 활용한 AI 전문 상담, AI 감성케어 서비스도 연내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AI 통합 플랫폼 ‘익시’를 공개한 LG유플러스는 챗GPT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박성국 기자
2023-03-28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