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토트넘 돌아가는 손흥민, 감독 얼굴 못 본다

토트넘 돌아가는 손흥민, 감독 얼굴 못 본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23-03-28 00:12
업데이트 2023-03-28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콘테, 성적 부진으로 구단과 결별
‘孫 선발 제외’ 스텔리니 코치 대행

이미지 확대
안토니오 콘테. 로이터 연합뉴스
안토니오 콘테.
로이터 연합뉴스
손흥민이 A매치 뒤 소속팀에 복귀해도 감독의 얼굴을 보지 못하게 됐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 홋스퍼가 안토니오 콘테(이탈리아) 감독을 경질했기 때문이다.

토트넘은 27일(한국시간) 콘테 감독이 상호 합의로 구단과 결별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콘테 감독은 이로써 1년 4개월 만에 팀을 떠나게 됐다. 구단은 “크리스티안 스텔리니 수석코치가 감독 대행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첼시(잉글랜드), 유벤투스, 인터 밀란(이상 이탈리아) 등을 이끌며 수차례 우승을 일군 콘테 감독은 토트넘 첫 시즌에 리그 4위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출전권을 따냈다. 당시 손흥민은 아시아 선수 최초로 EPL 득점왕(23골)에 오르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크리스티안 스텔리니. 로이터 연합뉴스
크리스티안 스텔리니.
로이터 연합뉴스
그러나 올 시즌에는 UCL과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리그컵에서 모두 탈락하며 비판의 한가운데 섰다. 특히 A매치 휴식기 직전인 지난 19일 EPL 최하위 사우샘프턴과의 경기에서 3-3으로 비겨 4위 경쟁마저 위태로워진 게 경질의 방아쇠 역할을 했다.

당시 팀이 3-1로 앞서다가 3-3 무승부로 경기를 끝낸 콘테 감독은 “선수들은 압박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경기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20년 동안 구단주가 있었지만 왜 아무것도 얻지 못했나. 감독에게만 잘못이 있는 것이냐”고 항변해 기름을 부었다.

손흥민의 향후 팀 내 입지도 주목된다. 이번 시즌을 부진 속에 보낸 손흥민은 스텔리니 대행이 지휘한 리그 경기에서 잇따라 벤치에 앉기도 했다.

한편 차기 사령탑 후보에는 최근 독일 바이에른 뮌헨에서 경질된 율리안 나겔스만과 프랑크푸르트의 올리버 글라스너, 카타르월드컵 때 스페인을 지휘했던 루이스 엔리케,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이 거론된다.
최병규 기자
2023-03-28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