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함 자폭’ 발언 이래경… 임명 9시간 만에 민주 혁신위원장 사퇴

‘천안함 자폭’ 발언 이래경… 임명 9시간 만에 민주 혁신위원장 사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6-06 00:27
업데이트 2023-06-06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전권 위임” 힘 실었지만
과거 발언·친명 성향 등 잇단 논란
당 안팎에서 임명 철회 요구 빗발
이래경 “마녀사냥식 정쟁은 유감”

이미지 확대
이래경 사단법인 ‘다른백년’ 설립자 겸 명예이사장 연합뉴스
이래경 사단법인 ‘다른백년’ 설립자 겸 명예이사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5일 당 쇄신을 이끌 혁신위원장으로 이래경(69) 사단법인 ‘다른백년’ 설립자 겸 명예이사장을 추대했으나 이 이사장이 인선 발표 후 약 9시간 만에 사퇴했다. ‘천안함 자폭’ 등 과거 발언이 조명되며 논란이 되고 친명(친이재명) 성향이 드러나면서 당 안팎에서 임명 철회 요구가 빗발쳤기 때문이다. 외부 인사에게 전권을 주고 쇄신을 이끌고자 한 민주당의 난맥상만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이사장 인선을 발표한 뒤 “명칭과 역할 등에 관한 것은 모두 새 혁신기구에 전적으로 맡기겠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이 대표도 잘못하면 언제든지 채찍을 들고 단칼에 베어 낼 것”이라고 혁신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이 이사장은 서울대 재학 시절 유신 독재 반대 시위를 주도했고, 1983년 민주화운동청년연합(민청련) 발기인으로 참여해 초대 상임위원을 맡았다. 1984년 신원엔지니어링을 창업했고 독일 호이트와 합작해 만든 ‘호이트코리아’ 대표이사도 지냈다. 김근태계 인사로 분류됐던 그는 2019년 경기지사였던 이 대표를 위한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에 이름을 올리는 등 친명 색채가 뚜렷한 인물로 꼽힌다.

구인난을 겪다가 전격 발탁된 인사지만 이 이사장의 과거 발언이 곧바로 도마에 올랐다. 그는 지난 2월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은 윤가(윤석열 대통령) 집단으로 복합 위기의 누란에 빠졌다”며 “유일한 길은 하루라도 빨리 윤가 무리를 권력에서 끌어내리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또 그는 중국 비행기구의 미국 영공 침범 사건을 두고 “자폭된 천안함 사건을 조작해 남북 관계를 파탄 낸 미 패권 세력들”이라고 비판하며 ‘미국 조작설’을 제기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두둔하기도 했다.

이 이사장은 ‘천안함 자폭’ 발언 논란이 지속되자 “천안함 사건은 원인 불명이라는 것이 내 입장”이라고 수정했지만 당내 비명(비이재명)계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적절하지 못한 인사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상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래경이란 분은 검증도 안 됐으며 오히려 이 대표 쪽에 기울어 있는 분이라니 기대할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의원도 “한쪽으로 편중된 인사가 아닌 전문성, 중립성, 민주성, 통합조정능력을 가진 인사가 임명돼야 한다”며 내정 철회를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 이사장의 천안함 등 발언과 관련해 논란이 불거지자 “그 점까지는 저희가 정확한 내용을 몰랐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온갖 망언과 막말로 사회 통합을 저해하고 천안함 유가족의 가슴에 상처를 준 이 이사장의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공세를 펼쳤다.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도 민주당에 해촉을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천안함 함장은 무슨 낯짝으로 그런 얘기를 한 거냐”고 발언해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결국 이 이사장은 이날 저녁 언론 공지를 통해 “사인의 지난 판단과 의견이 마녀사냥식 정쟁의 대상이 된 것이 유감스럽다”며 “논란의 지속이 공당인 민주당에 부담이 되는 사안이기에 혁신기구 책임자직을 스스로 사양하고자 한다”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본인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했지만, 이번 인선을 두고 불거진 부실 검증 논란과 당내 의견 수렴 절차 부재 등에 대한 지적에는 말을 아꼈다.
하종훈 기자
2023-06-06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