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새 사외이사 후보 7명 8일 공시… ‘대표 자격’ 정관 변경 여부 주목

KT 새 사외이사 후보 7명 8일 공시… ‘대표 자격’ 정관 변경 여부 주목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6-06 00:32
업데이트 2023-06-06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새 대표 후보 확정… 8월 추인
‘전문적 지식·경험 평가’ 놓고 찬반

KT가 오는 8일 사외이사 최종후보 7명의 명단을 6월 말 예정된 1차 임시주주총회 안건으로 공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포함,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담은 정관 변경안도 주총에 상정된다.

KT는 앞서 주주들과 외부 전문기관이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자 19명 중 최종 7명의 명단을 선정하기 위해 인선 자문단의 1차 심사,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의 2차 심사를 진행 중이다. KT는 지난 3월부터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의 대표이사 대행 체제에 들어가, 지난달 ‘뉴거버넌스 구축 TF(태스크포스)’를 출범시키고 지배구조 개선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1차 임시주총에서 7명의 후보가 추인되면 이들은 김용헌 이사회 의장과 함께 새로운 이사회를 꾸리게 된다. 이들을 주축으로 오는 7월 중 차기 대표이사 후보를 확정, 8월 중 2차 임시주총을 열어 추인한다는 게 KT의 계획이다.

사외이사 후보 승인안과 함께 주총에 오를 정관 변경안에선 제32조 4항의 변경 여부에 관심이 집중돼 있다. 이 항 4호는 대표이사 후보 심사 대상자를 심사하는 기준으로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명시하고 있다. 앞서 올해 초 대표이사 후보자 공모에 지원한 상당수 인사가 정보통신분야 전문성이 없다는 이유로 탈락했다.

해당 규정에 관해서는 외부로부터의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를 차단할 수 있다는 쪽과 최고경영자(CEO)의 전문 분야를 지나치게 제한해 내부 출신 인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쪽으로 찬반이 갈린다. 지배구조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인 뉴거버넌스 구축 TF는 해당 규정을 없애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민석 기자
2023-06-06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