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수환·조준석·표태선씨 국가무형문화재 악기장

고수환·조준석·표태선씨 국가무형문화재 악기장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6-06 00:33
업데이트 2023-06-06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수환씨. 문화재청 제공
고수환씨. 문화재청 제공
45년 이상 현악기를 만들어 온 장인들이 국가무형문화재가 된다.

문화재청은 5일 국가무형문화재 ‘악기장’ 현악기 제작 보유자로 고수환, 조준석, 표태선씨를 인정 예고했다. 악기장은 전통음악에 쓰이는 악기를 제작하는 장인으로 이번에 예고된 현악기 제작을 비롯해 북 제작, 편종·편경 제작 분야로 나뉜다.

고구려 벽화 등을 통해 추정해 볼 때 악기를 만드는 장인은 삼국시대부터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에는 궁중에 악기조성청을 설치해 국가에서 필요한 악기를 제작했다.
이미지 확대
조준석씨. 문화재청 제공
조준석씨.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지난 4월 현장조사를 통해 세 사람의 울림통 제작, 줄 꼬기, 줄 걸기 등의 기량을 확인했다. 완성된 악기를 국악인이 직접 연주해 소리의 우수성도 별도로 평가했다.

고씨는 국가무형문화재 현악기 제작 보유자였던 고 이영수씨로부터 기법을 전수받아 48년간 제작 기술을 연마했다. 조씨와 표씨 역시 45년 이상 현악기 제작 기술을 갈고닦으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고씨는 전북 무형문화재, 조씨는 충북 무형문화재, 표씨는 대전 무형문화재다.
이미지 확대
표태선씨. 문화재청 제공
표태선씨. 문화재청 제공
이들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최종 인정되면 현재 5명인 악기장 보유자가 8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문화재청은 “향후 전승 현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2023-06-0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