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고양시민도 서울 기후동행카드 혜택받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두 도시 협약… 이르면 상반기 사용

대화~삼송 등 모두 26개역 확대
시내버스 20개 노선·348대 포함
통근·통학 15만 시민 편의 증진
인천·김포·군포·과천 이어 동참
경기 북부 도시와 논의 이어질 듯


이르면 상반기에 서울시가 출시한 6만원대 무제한 교통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경기 고양특례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지하철 3호선 대화~삼송 등 총 26개 역으로 사용이 확대되면 서울과 고양를 오가는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와 고양시는 25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고양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동환 고양시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지하철 3호선 10개 역사(대화~삼송), 경의중앙선 10개 역사(탄현~한국항공대), 서해선 6개 역사(일산~능곡) 등 총 26개 역사가 기후동행카드에 새롭게 참여하게 된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는 774번 버스 등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348대가 포함돼 있다. 시 관계자는 “기후동행카드는 두 도시를 통근·통학하는 15만 시민의 이동 편의를 혁신적으로 증진시킬 것으로 보인다”며 “수도권 공동 발전 차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기후동행카드에 다른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건 인천, 경기 김포·군포·과천시에 이어 다섯 번째다. 시는 이번 협약이 고양시와 인접한 다른 경기 북부 지자체와의 논의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고 내다봤다. 1기 신도시인 고양시는 인구 100만명의 대규모 도시로,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 지자체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단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두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시는 지하철 26개 역사의 운영기관인 코레일과도 협의에 착수했으며, 앞으로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시기 및 방법을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고양시 관계자는 “서비스를 빠르면 상반기 내 완료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앞으로도 보다 많은 수도권 시민이 ‘신개념 교통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장진복 기자
2024-03-2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