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쇄신안서 빠진 ‘사회공헌’…“돈으로 해결” 비판 의식한듯

삼성 쇄신안서 빠진 ‘사회공헌’…“돈으로 해결” 비판 의식한듯

입력 2017-02-28 16:15
업데이트 2017-02-28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이 총수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사태를 맞아 28일 내놓은 쇄신안에는 예상과는 달리, 사회공헌 방안은 담기지 않았다.

당초 이번 삼성의 쇄신안에는 이건희 삼성 회장이 약속한 바 있는 1조원 규모 차명재산의 사회환원 방안이 담길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이는 이재용 부회장이 작년 12월 1조원 규모의 이건희 삼성 회장 차명계좌 자금에 대해 “어머님(홍라희 리움미술관 관장), 형제들과 의논해 결정할 시기가 오면 좋은 일에 쓰겠다”고 한 것과도 관련이 있다.

이 자금은 2008년 삼성 특검 때 차명계좌 자금을 실명 전환한 뒤 세금을 내고 남은 것이다.

재계에서는 “삼성이 돈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비판을 의식한 결과로 풀이한다.

과거에도 형사처분을 받게 된 재벌 총수들이 수천억 원대 사재를 털어 사회공헌자금으로 내놓은 사례들이 있지만 세간의 평판은 곱지 않았다.

삼성 관계자는 “지금 쇄신안을 발표하면서 거기에 이런 내용을 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듯하다”고 말했다.

이건희 회장이 병상에 누워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생존해 있다는 점도 이번 결정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엄연히 법률적으로 생존한 사람의 재산을 본인 동의 없이 임의로 처분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다만 삼성은 이건희 회장 재산의 사회환원 약속은 머지않아 반드시 지킨다는 입장이다.

삼성 관계자는 “이건희 회장의 차명주식 재산은 지금 당장 처분을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결정까지) 시간이 조금 걸린다”면서도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