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출물량 감소 자동차업계 초긴장

수출물량 감소 자동차업계 초긴장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07-13 22:56
업데이트 2017-07-13 2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강업계 “반덤핑·상계관세에 FTA까지 손보겠다니…” 당혹

전자·정보통신업계는 ‘무덤덤’

미국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공식화하자 주된 타깃이 될 자동차와 철강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수출 물량이 감소하는 등 사정이 좋지 않은 자동차 업계는 초긴장 상태다. 완성차 회사부터 부품업체까지 한·미 FTA 발효 덕에 무관세로 수출하는 혜택을 누렸는데, 자칫 이런 이점을 상실할 판이 됐기 때문이다.

13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154억 9000만 달러로 한국의 미국차 수입액(16억 8000만 달러)의 9배에 달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전체 생산물량의 각각 7%와 11%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그러나 김태년 자동차산업협회 상무는 “한국 자동차업계만 FTA의 수혜를 누리고 있다는 미국의 주장은 매우 왜곡된 것”이라면서 “한·미 FTA 이후 한국차의 대미 수출은 연평균 12.4% 느는 데 그쳤지만 미국차의 한국 수출은 연평균 37.1% 증가했다는 사실을 미국 측이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업계는 반발 속에 대응책 마련을 고민하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이미 미국 정부가 우리 업계를 대상으로 반덤핑관세부터 상계관세까지 줄줄이 부과한 상황인데 FTA까지 손보겠다면 뭘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트럼프 정부는 우리 철강업체가 생산하는 강판에 반덤핑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선재까지 반덤핑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지난 3월에는 포스코 후판에 11.7%의 반덤핑관세와 상계관세를, 4월에는 현대제철과 넥스틸의 유정용 강관에 각각 13.8%, 24.9%의 반덤핑관세를 매겼다.

이에 비하면 전자와 정보통신(IT) 업계는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다. 수출 효자 종목으로 꼽히는 반도체와 스마트폰은 정보기술협정(ITA)에 따라 전 세계 무역 장벽이 철폐된 상황이어서 한·미 FTA가 개정되더라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다. TV, 냉장고 등 생활가전 역시 대부분 미국이나 멕시코 등의 현지공장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FTA가 아닌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적용을 받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7-07-1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