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류샤오보 숨진 날 “시진핑은 위대한 지도자” 온갖 찬사

트럼프, 류샤오보 숨진 날 “시진핑은 위대한 지도자” 온갖 찬사

입력 2017-07-14 09:25
업데이트 2017-07-14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에 대북압박 더 큰 지원 요구…“지원 여부 알게 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일컬어 “위대한 지도자”, “매우 재능있는 사람”, “아주 훌륭한 사람”, “멋진 남자” 등 온갖 찬사로 치켜세웠다.

그러나 간암으로 투병하던 중국의 민주화 운동가이자 노벨 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劉曉波)가 이날 끝내 숨져, 서구 지도자들이 일제히 애도한 것과는 크게 동떨어진 태도여서 논란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파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후 “그(시진핑)는 나의 친구다. 나는 그를 매우 존경한다. 우리는 서로를 매우 잘 알고 있다. 그는 매우 재능 있는 사람이고 아주 훌륭한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는 중국을 사랑한다. 내가 장담한다. 그는 중국을 위해 옳은 일을 하고 싶어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함께 취임 후 중국의 쇠고기 수입 재개 등 양국 간 많은 분야에서 좋은 일들이 일어났다고 소개하면서 “시 주석은 멋진 남자다. 나는 그와 함께 있는 것이 좋다. 그는 아주 특별한 사람이다”라고 높이 샀다.

트럼프 대통령의 시 주석 찬사에 마크롱 대통령은 “그와 첫 회담 당시 대단히 유익하고 긍정적이었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기자회견 이후 트위터에서 류샤오보를 ‘자유의 전사’라고 칭송하며 유족과 함께 슬픔을 나눈다는 글을 올렸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을 지렛대로 하는 대북 전략인 ‘최대의 압박’에 중국이 더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했다.

그는 “우리는 그에게 북한에 대한 약간의 지원을 요청했다”면서 “그는 아마 조금 더 할 수 있을 텐데, (그 여부는) 알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