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에 짐 더 실어라 청해진해운이 요구”

“배에 짐 더 실어라 청해진해운이 요구”

입력 2014-08-28 00:00
업데이트 2014-08-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하마나호 선장, 공판서 진술

세월호의 쌍둥이 배로 불리는 오하마나호 선장이 일등항해사 시절 과적과 복원성 문제를 제기했으나 사측은 “짐을 더 실을 것”을 요구했다고 증언했다.

오하마나호 선장 박모(51)씨는 27일 광주지법 형사 11부(부장 임정엽) 심리로 열린 세월호 승무원 15명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검찰은 박씨가 오하마나호 일등항해사 시절이던 2008년 10월 작성한 ‘화물 관련 선적 가능량과 복원성 재고’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제시하며 작성 경위를 물었다.

박씨는 화물영업팀에서 과적을 원해 최소한의 안전을 위해 재고를 바라는 취지로 이준석 당시 오하마나호 선장의 결재를 받아 선사인 청해진해운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박씨는 “화물업무를 담당하는 물류팀장에게 보고서를 냈고 매주 월요일 열리는 간부회의 등을 통해 윗선에서도 이를 공유했을 것”이라며 “이후 보고서에 대해 뭐라고 얘기한 사람은 없었고 ‘그래도 화물을 더 실을 것’을 주문했다”고 털어놨다.

청해진해운의 물류팀장이 세월호 침몰 사고 후 회사 공용 컴퓨터에 저장된 이 서류를 지우도록 요구했는데 박씨는 “예”라고 대답하고 실제로 삭제하지는 않았다고 증언했다.

박씨는 “세월호 사고가 난 뒤 이틀쯤 후에 물류팀장이 세월호 침몰 원인을 묻기에 ‘우리끼리니 솔직히 얘기해도 되겠느냐’고 운을 뗀 뒤 과적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세월호는 증축을 더 심하게 하고도 우리 배(오하마나호)보다 짐을 더 많이 실었으니 과적에 문제가 있었다고 하자 물류팀장은 틀린 방식의 계산 결과를 내밀며 과적이 아니라고 주장했었다”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4-08-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