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값 폭등한 이유가…중국인 ‘부동산 싹쓸이’ 실태보니

집값 폭등한 이유가…중국인 ‘부동산 싹쓸이’ 실태보니

입력 2015-02-26 19:04
업데이트 2015-02-26 2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5일(현지시간) 중국 자본이 제주도를 어떻게 바꿨는지 소개했다. 점포를 임대해 중국인을 상대로 옷을 팔던 한 상인은 졸지에 실업자가 됐다. 건물 주인이 직접 가게를 운영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중국 자본에 대한 반발이 커지자 한 호텔이 ‘우리 호텔은 중국인 소유가 아닙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을 내건 사연도 소개했다.

●WSJ “제주 점령한 차이나머니 광풍에 영주권 취득 요건 강화”

WSJ는 “지난해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290만명에 이르고, 중국인이 소유한 땅이 834만㎡나 된다”며 중국인의 제주 부동산 투자 광풍을 1970년대 후반에 일어났던 일본인의 하와이 투자에 비유했다. WSJ는 이어 “중국인에 대한 반감이 고조되는 것을 고려해 제주도가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투자 규모를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높이려 한다”고 설명했다.

중국 포털 왕이(網易)는 최근 두 중국인의 호주 저택 쟁탈전 기사를 실었다. 춘제(春節·중국 설) 연휴 기간이었던 지난 18일 한 중국인이 시드니의 로즈빌에 있는 저택을 사기 위해 현지에 찾아가 집주인에게 475만 호주달러(약 41억원)를 제시해 가계약을 했다. 120년 된 이 저택은 1700㎡ 규모로 침실만 8개다. 그러나 다음날 또 다른 중국인이 찾아와 480만 호주달러를 제시했고, 집주인은 이 사람과 최종 계약을 맺었다. 전날 방문했던 구매자는 “포기할 수 없다”며 소송을 냈다. 집주인은 10년 전 92만 호주달러에 이 집을 샀다.

중국인의 호주 부동산 투자는 지난해 무려 60%나 늘어 집값이 치솟았다.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진 호주 국민들은 중국인 투자를 규제해 달라고 정부를 압박했고, 호주 정부가 25일 대책을 내놓았다. 외국인이 부동산 거래를 하려면 거래가의 1%를 무조건 ‘매입 신청비’로 내야 하고, 비거주 외국인은 새로 지은 주거용 주택을 구입할 수 없다는 게 주요 골자다.

●中 해외 부동산 5년새 25배 늘어… 반부패 정국에 재산 빼돌리기 효과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 조치에 대해 “중국인의 해외 부동산 쇼핑에 대한 역풍”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호주뿐만 아니라 미국과 영국, 홍콩, 싱가포르 등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인은 지난해 1분기에만 미국 주택시장에서 220억 달러를 썼다. 이는 전년 동기의 128억 달러보다 배 가까이 늘어난 규모다. 중국 기관투자자들의 해외 부동산시장 투자 규모는 2009년 6억 달러(6580억원)에서 지난해 150억 달러로 5년 사이에 25배나 증가했다. 개인들의 부동산 투자 자금은 추적할 방법이 없다.

FT는 “중국인들이 해외 부동산을 사들이는 이유는 복합적”이라고 지적했다. 자국 내 부동산시장의 과잉 공급과 침체가 첫 번째 이유로 꼽힌다. 2008년 금융위기 후 서방 부동산시장이 붕괴한 것도 원인이 됐다. 정부의 규제와 환경오염, 빈약한 사회 보장 때문에 이민을 염두에 둔 투자도 늘었다. 특히 고위직들이 ‘반부패 드라이브’에 덜미를 잡혀 전 재산을 잃기 전에 해외로 자산을 분산시키려 하는 것도 주요 원인이 된다고 FT는 강조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