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非영남 총리 염두…대탕평 인선할 것”

文 “非영남 총리 염두…대탕평 인선할 것”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4-27 22:22
업데이트 2017-04-28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부에 컨트롤타워 기능”…‘朴정부 상징’ 존치 입장 밝혀

문재인(얼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당선된다면 새 정부의 국무총리 인선에 대해 “염두에 둔 분이 있다. 제가 영남(고향)인 만큼 영남이 아닌 분을 적어도 초대 총리로 모시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차기 정부 초대 총리로 호남 인사를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특정 지역을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긴 어렵지만 분명한 건 총리는 ‘대탕평·국민대통합’ 관점에서 인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적정 시기에 그분을 공개해 국민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국민에게 판단을 구해야 그분도 검증에 대비하고 장관 제청 구상도 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도 “하지만 우리 정치 문화에 그게 공개되면 부정적인 것도 있을 수 있어 고심 중인데 마지막 단계에 가면 가시적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문 후보는 “참여정부 시기 정보통신부나 과학기술부 같은 과학기술, 정보화 시대를 이끌 컨트롤타워가 정부에 필요하다”면서 “(당선된다면) 미래창조과학부에 (과학기술 등을 이끌) 컨트롤타워 기능을 제대로 부여하겠다”며 미래부 존치 입장을 밝혔다. 박근혜 정부의 상징인 미래부는 차기 정부에서 폐지 1순위로 꼽혔지만, 문 후보가 공식적으로 존치 입장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문 후보는 “(박근혜 정부가) 통상 부문을 외교부에서 떼내서 산업통상자원부로 보낸 것은 잘못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것이 통상외교를 약화시킨 요인이 됐다. 외교부로 복원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현 중소기업청을 부로 승격시켜 ‘중소벤처기업부’로 만들겠다는 기존 공약도 거듭 확인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4-2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