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조건 되면 北 관여해 ‘평화’ 만들 의향”

트럼프 “조건 되면 北 관여해 ‘평화’ 만들 의향”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5-18 22:38
업데이트 2017-05-19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석현 특사 면담… 친서 전달

洪 “사드 배치 과정 절차 논란”… 맥매스터 “잘 알고 있고 이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의 대미 특사인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을 만나 “현재는 압박과 제재 단계에 있지만 어떤 조건이 되면 관여(engagement)로 ‘평화’를 만들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 ‘평화’라는 단어를 쓴 것은 처음이다.

이는 ‘핵 포기 이후라야 대화도 가능하다’는 강경한 입장을 다소 누그러뜨린 것으로, ‘제재와 대화의 병행’이라는 문 대통령의 대북 접근법을 염두에 둔 태도 변화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문 대통령이 방미하면 북핵 문제를 포함해 한·미 동맹 문제를 긴밀하게 협의하기를 기대한다”면서 “북핵 문제, 이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특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에 이어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별도로 가진 면담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과정에 절차상 논란이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한국 내에 그런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해한다”고 말했다. 사드 비용 분담 문제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홍 특사는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홍 특사 일행을 영접했다. 홍 특사는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15분간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맥매스터 보좌관,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선임고문, 매슈 포틴저 NSC 동아태 선임보좌관 등이 배석했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18일 일본 특사인 문희상 의원을 접견해 문 대통령의 친서와 제안을 전달받고 빠른 시일 안에 양국 간 정상회담을 열기로 했다. 양국을 오가는 ‘셔틀 정상회담’도 빠른 시일 내에 재개하기로 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도 중국 특사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만나 “한국이 걸림돌을 제거해 양국 관계를 하루빨리 정상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5-1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