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하이닉스 연합 ‘도시바 인수’ 빈손 되나

SK하이닉스 연합 ‘도시바 인수’ 빈손 되나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7-08-23 23:04
업데이트 2017-08-2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각 우선협상 사실상 백지화

美WD 새 컨소시엄과 손잡을 듯
합의 못하면 다시 교착상태로

일본 도시바 반도체의 인수까지 거의 8부 능선을 넘었던 SK하이닉스가 빈손으로 하산할 처지에 놓였다. 도시바가 SK하이닉스가 속한 기존 한·미·일 컨소시엄에 대한 우선협상을 사실상 백지화하고, 이달 말까지 미국 웨스턴디지털(WD)이 속한 새로운 컨소시엄과의 협상을 마무리짓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23일 도시바가 WD 측 컨소시엄과 이달 내 매각협상 결론을 내기 위한 최종 조율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WD는 도시바메모리에 대한 실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WD는 SK하이닉스가 속한 한·미·일 연합에 소속된 일본 민관 펀드 산업혁신기구, 미국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츠로버츠(KKR), 일본정책투자은행 등과 컨소시엄을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액으로는 1조 9000억엔(약 19조 6676억원)을 제시했다. 기존의 한·미·일 연합 구도에서 베인캐피털과 SK하이닉스가 배제되고, WD과 KKR이 자리를 채운 셈이다.

이달 중순 도시바 경영진은 WD, KKR 연합에 대해 매각 교섭을 우선하겠다는 의사를 거래 은행단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협상 조건, 전 세계 당국의 독점금지규제 심사 등 관문은 아직 남아 있다. WD는 의결권 없는 채권 등의 형태로 수천억엔 규모의 자금을 투자한 뒤 의결권 있는 지분은 20% 미만으로 취득해 양국의 반독점 심사를 통과하겠다는 계획이다. 도시바는 이달 열리는 이사회에서 승인을 얻은 뒤 최종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바 메모리의 협력사였던 WD는 지난 2월 도시바가 매각 계획을 밝힌 직후부터 국제중재재판소에 취소 소송을 제기하는 등 도시바와 마찰을 빚어 왔다. WD 경영진은 인수 합의가 완료되면 제소를 철회할 뜻을 도시바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 측은 이날 “교섭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단계로, 입장을 표명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SK하이닉스가 협상 과정에서 의결권을 요구하면서 기술 유출 등에 대한 우려가 일본 내에서 높아졌다”면서 “도시바가 이런 우려를 불식하고 국제 소송전도 피하려는 이중 노림수가 아니겠느냐”고 추측했다. 업계는 WD 측과 인수 금액, 출자비율 등 조건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협상이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7-08-2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