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멀리보는 安, 맘 급한 非安…국민의당 시각차 ‘평행선’

멀리보는 安, 맘 급한 非安…국민의당 시각차 ‘평행선’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11-12 22:24
업데이트 2017-11-12 2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대선 위해 전국정당 꿈꿔…지역위원장 일괄사퇴 권고 개혁

최근 깊어지고 있는 국민의당의 당내 갈등은 안철수 대표와 ‘비안(비안철수)’계 사이의 근본적인 시각차 때문이다. 양측의 노선 차이는 안 대표가 대통령 선거까지를 내다보고 있는 반면 비안계는 당장 내년 지방선거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오른쪽 두 번째) 대표가 12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제2창당위원회 인재영입분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오른쪽 두 번째) 대표가 12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제2창당위원회 인재영입분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안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뿐 아니라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당을 ‘호남정당’을 뛰어넘는 전국정당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당대표에 당선되면서부터 ‘극중주의’ 노선을 강조하는 등 중도층을 향해 지지 기반을 넓히고 있다. 최근 바른정당과 중도 연대를 추진하는 것도 지지기반 확장을 위한 것으로 이해된다.

안 대표가 당내 반대를 무릅쓰고 지역위원장 일괄 사퇴를 권고하는 등 당 개혁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도 차기 대선까지 이어 갈 튼튼한 지역 조직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런 안 대표의 노선은 당장 지방선거가 발등의 불인 현장 정치인들과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호남 민심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쏠려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보수정당인 바른정당과의 연대에서 더 나아가 통합을 추진하게 되면 텃밭 민심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호남 지역 진보 지지층이 이탈하게 되고 특히 선거를 앞둔 시점에 이런 일이 일어나면 지역 조직이 무너질 우려가 높다.

호남 중진은 바른정당보다 뿌리가 같은 민주당과 경쟁, 협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 다만 민주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명분 없는 통합을 하면 다 잃는다”(박지원 의원), “정치적 생존을 위한 이합집산은 국민에게 버림받을 수 있는 구태”(유성엽 의원)라고 경계했다.

안 대표는 지난 9일 의원총회에서 “당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통합은 하지 않겠다”고 공언하는 등 호남계 달래기에 나섰지만 근본적인 시각차를 극복하고 내홍을 봉합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한 당직자는 “모든 갈등은 지지율이 조금만 올라가면 다 해결되는 것”이라면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러 가지 의견 충돌이 있긴 하지만 간극이 그렇게 넓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12일 내년 지방선거 공천 룰을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오픈프라이머리’ 형태로 실시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당 관계자는 이날 “선거일 6개월쯤 전에 선거기획단을 띄우는 것이 보통인데 이번에는 한 달 앞서 조기에 가동하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선거 체제에 들어가면 어수선해진 내부 분위기가 일정 부분 수습되는 효과도 있다. 당이 선거기획단을 조기 가동하는 것은 이런 효과를 얻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11-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