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굿네이버스, ‘2017 아동권리 포럼’ 개최

굿네이버스, ‘2017 아동권리 포럼’ 개최

입력 2017-11-22 13:28
업데이트 2017-11-22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차산업혁명시대 아동 인성역량 ‘자기관리’, ‘사회적 상호작용’, ‘세계시민’

이미지 확대
굿네이버스는 오는 23일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아동의 인성역량’이라는 주제로 2017 굿네이버스 아동권리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굿네이버스는 오는 23일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아동의 인성역량’이라는 주제로 2017 굿네이버스 아동권리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굿네이버스는 오는 23일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아동의 인성역량’이라는 주제로 2017 굿네이버스 아동권리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굿네이버스 양진옥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되는 이번 포럼에서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의 기조강연,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신원영 연구원의 주제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굿네이버스 나눔인성교육팀에서 진행하는 ‘아동의 인성역량 강화 사업’ 이 소개되며, 당산서중학교 3학년 김지원 학생이 ‘아동 참여를 통한 역량강화 사례 발표’로 참여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사례발표 후에는 김동일 교수를 좌장으로 정부 관계자를 비롯한 학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을 위해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는 인성에 대한 국내외 연구들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아동이 갖추어야 할 인성역량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자기관리 역량’,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세계시민 역량’ 세 가지로 인성역량을 구조화하고, 전국 16개 시ㆍ도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중학교 2학년 아동 8,915명과 보호자 8,91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성역량 중 자기관리 역량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과 공격성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자기관리 역량,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세계시민 역량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가담할 확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인터넷 중독 예방의 경우,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을 높여주는 것이 부모가 통제하고 간섭하는 것보다 약 24.3배 가량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과 꿈의 관계에서는 아동이 미래의 꿈에 대해 주도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하는 주도성 형성에 있어 학업성취 보다도 인성이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

롤모델 유무여부, 교사관계, 학교풍토, 부모 소득 등 아동의 인성역량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 중 가장 눈에 띄는 요소는 부모의 의견 존중이 아동의 인성역량 전 영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자기관리 역량,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세계시민 역량 세 영역 모두에서 부모의 의견 존중이 가장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신원영 연구원은 “아동의 인성이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정 뿐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 등 아동을 둘러싼 전 사회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고 전했다.

이어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이순기 부장은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인성발달을 위해 우리 사회가 어떠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자리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고 전했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국내, 북한 및 해외에서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전문사회복지사업과 국제개발협력사업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국제구호개발 NGO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