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나금융그룹, AI 금융비서 ‘하이뱅킹’ 고객 사로잡다

하나금융그룹, AI 금융비서 ‘하이뱅킹’ 고객 사로잡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8-07-17 16:24
업데이트 2018-07-17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함영주(가운데) KEB하나은행장이 영업점 창구에서 로보어드바이저 ‘하이 로보’를 시연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제공
함영주(가운데) KEB하나은행장이 영업점 창구에서 로보어드바이저 ‘하이 로보’를 시연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제공
KEB하나은행이 더욱 똑똑해진 인공지능(AI) 금융비서인 ‘하이(HAI) 뱅킹’ 서비스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17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고객의 행복한 금융 생활을 위해 AI 기반의 금융 서비스 브랜드 ‘하이’를 출범하고 첫 서비스로 지난해 7월 로보어드바이저 ‘하이 로보’를 출시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이 알고리즘(명령 체계)을 활용해 자산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다.

하이 로보가 추천하는 포트폴리오에는 기존 로보어드바이저들이 제공하는 과거 수익률, 변동성 외에도 자산 분산도, 비용 효율성,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초보자들도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이 로보는 지난 1월 당시 출시 6개월 만에 가입 고객 3만명, 가입 금액 4000억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하나은행은 또 ‘텍스트 뱅킹’ 서비스에도 AI를 접목했다. 텍스트 뱅킹은 2016년 11월 하나은행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대화형 금융 플랫폼이다. 문자메시지를 통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하나은행은 여기에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향후 하이 뱅킹을 통해 문자메시지 대화로 인증서나 보안 매체 없이 편리하게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07-18 5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