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산 오징어를 국산으로 속여…유명 중식당 등에 유통

중국산 오징어를 국산으로 속여…유명 중식당 등에 유통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2-04 17:52
업데이트 2018-12-04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산 오징어 가격이 급등하자 중국산 오징어를 국내산으로 둔갑시켜 전국 유명 중식당 체인점 등에 유통한 업자들이 해경에 붙잡혔다.  남해해경청 제공
국산 오징어 가격이 급등하자 중국산 오징어를 국내산으로 둔갑시켜 전국 유명 중식당 체인점 등에 유통한 업자들이 해경에 붙잡혔다.
남해해경청 제공
중국산 오징어를 국내산으로 속여 전국 유명 중식당 등에 팔아온 수산물 가공·유통업자들이 해경에 덜미를 잡혔다.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남 사천에 있는 수산물 가공 유통업체 A사와 B사 등 2곳을 적발, C(64)씨 등 5명을 입건했다고 4일 밝혔다.

A사 관리부장인 C씨 등 2명은 올해 10월부터 한달간 1억 3000만원 상당의 중국산 오징어 17t을 가공한 뒤 국내산으로 속여 중식당 등지에 식재료로 유통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B사 관리팀장 D(53)씨 등 3명은 올해 9월부터 2개월간 중국산 오징어 5t(4900만원 상당)을 국내산으로 둔갑시켜 전국 유명 중식당에 판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에 따르면 이들은 오징어가 식자재로 쓰이기 쉽게 손질해 가공제품 형태로 중국집 등지에 판매해 왔다.

특히 B사는 짬봉 재료로 쓰이는 칼집 오징어를 맛집으로 소문난 체인점 형태 중식당 등지에 국산으로 둔갑시켜 유통했다.

이들은 원산지를 국내산으로 거짓으로 표시한 스티커를 상자에 부착해 포장하는 수법으로 원산지를 속인 것으로 해경 조사 결과 드러났다.

중국산 오징어가 국산과 비교하면 20% 정도 가격이 저렴하고, 중식당에서 국산 오징어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 차익을 노리고 범행했다고 해경은 설명했다.

해경 관계자는 “최근 국내 오징어 자원 감소로 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 중국산 오징어에 거짓으로 원산지 표시를 한 스티커를 붙여 국내산으로 속여 판 사례”라면서 “수산물 원산지 허위 표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