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美 코로나 정치싸움

또… 美 코로나 정치싸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3-04 21:00
업데이트 2021-03-05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마스크 의무화 해제 맹비난
텍사스·미시시피 주지사 “자유” 맞불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마스크 의무화 해제·사업장 영업 재개’를 선언한 텍사스·미시시피주에 대해 3일(현지시간) “네안데르탈인적 사고”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에 공화당 소속인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에 걸린 수백명의 불법 이민자들을 텍사스 지역사회에 무턱대고 풀어놓고 있다”며 반격에 나섰다.

양측의 공방이 격해지면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이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을 정치 쟁점화한 여파로 확진자가 급증했던 지난해처럼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바이든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텍사스·미시시피주가 코로나19와 관련한 방역 규제를 없앤 데 대해 “큰 실수”라며 “과학을 따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게 괜찮으니 다 잊고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는 건 네안데르탈인적 사고”라고 했다.

또 바이든은 “어제까지 미국인 51만 187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런 조치로) 수천명을 더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날 오는 7월까지 미국 성인 전체를 접종할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말한 것을 언급한 뒤 “누군가의 팔에 주사를 놓고 또 두 번째 주사를 맞히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고 했다. 백신 접종과 방역 정책이 병행될 때만 ‘집단면역’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 셈이다.

그간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몇 번이나 섣부른 마스크 의무화 해제를 비판했지만 텍사스주 등이 강행하자, 대통령이 직접 압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애벗은 이날 트위터에 외려 바이든 행정부가 완화한 이민정책으로 코로나19에 걸린 불법 이민자들이 돌아다니고 있다며 “바이든 행정부는 텍사스와 미국인을 코로나에 노출시키는 이 냉혹한 행위를 즉시 끝내야 한다”고 정치적으로 대응했다.

테이트 리브스 미시시피 주지사도 이날 폭스뉴스에 “(방역 조치 해제가) 지금이 아니면 언제냐고 (바이든에게) 되묻고 싶다”고 한 뒤, 트위터에 “이번 조치는 (확진자가 급감했다는) 데이터로 정당화되며 바이든의 어떤 모욕도 우리가 ‘자유’로 가는 길을 막을 수 없다”고 썼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3-0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