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과 애증 그린 ‘MB 회고록 2탄’ 나온다

박대통령과 애증 그린 ‘MB 회고록 2탄’ 나온다

입력 2015-01-31 00:14
업데이트 2015-01-31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후보 경선 등 정치 분야 담을 듯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는 2일 출간될 회고록과 별도로 박근혜 대통령과의 애증 등 민감한 정치적 대목을 다룰 정치 분야 회고록을 재집필할 뜻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30일 회고록과 별도로 공개한 ‘오늘 대통령에게 깨졌다’는 제목의 에피소드북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수석은 자신이 쓴 에피소드북을 통해 “이 전 대통령에게 박 대통령과의 애증을 다뤄야 한다는 여러 장관과 수석들의 건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 전 수석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은 “유례없이 치열했던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부터 대통령 재임 시까지 이명박-박근혜의 관계 설정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정치가 춤을 췄고, 이 대목을 담지 않으면 회고록의 큰 줄기가 빠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 같은 건의에 대해 “그쪽(박 대통령)에서는 전혀 다르게 볼 수 있다. ‘현직이 우선’이며 ‘현직 대통령에게 부담을 줄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게 전직으로서의 도리’”라고 말했다는 게 김 전 수석의 전언이다.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이 시간이 좀 더 흐른 뒤 국민들이 차분하게 판단할 수 있을 때쯤 다시 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번 회고록에서 재임 시절 세종시 수정안 부결 사태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수정안에 반대한 이유가 차기 대선 구도와 무관치 않다고 추론한 내용 등을 담아 파문을 일으켰다.

김 전 수석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대통령이 재임 중 선거구 개편이나 개헌 등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루지 못했다”면서 “(이 대통령이) 의사를 표현할 기회가 언젠가 오리라 본다”고 말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5-01-3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