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협, 2016년 ‘R&D Index’ 결과 발간

산기협, 2016년 ‘R&D Index’ 결과 발간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6-09-01 18:33
업데이트 2016-09-01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의 연구개발(R&D)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기업의 R&D 활동단계별 심층조사 분석 결과보고서인 ‘2016 KOITA R&D 인덱스 조사결과’를 펴냈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R&D 활동을 투자비나 인력 등으로만 파악해 기업 연구개발 현장 실태파악이 어렵다는 판단하에 기업 R&D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만든 지표다.

 인덱스 보고서는 기업연구소 현황분석, 심층조사 분석과 인덱스 조사분석 결과 2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기업연구소 현황분석에서는 기업연구소·전담부서 현황, 기술개발투자현황, 연구인력 현황분석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덱스 조사분석에서는 기술기획부터 R&D수행, 기술사업화, R&D인프라 구축까지 기업 R&D 전 과정을 80개 문항으로 만들어 연구소를 갖고 있는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했다.

 기술기획에는 신사업 추진준비를 위한 시장 및 기술정보 수집경로, R&D투자자금 조달방법 등이 실려있고, 연구개발 수행에 있어서는 연구과제 발굴방법, 외부전문가 활용정도, 정부 R&D지원제도 활용 정도와 관련된 내용이 실려있다. 이 밖에 연구개발인프라 분야에서 연구인력 확보방법, 핵심연구인력의 관리유무 및 관리방안, 연구인력 교육기회제공 여부, 외국인 인력활용현황과 같은 다양한 R&D 관련 정보가 실렸다.

 김상길 본부장은 “이번 보고서는 정부가 산업기술정책을 추진할 때 산업 R&D현장을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는 한편 기업에서는 R&D를 수행할 때 방향성을 가지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