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염색… 디자인 변형도
불황으로 저가 의류인 ‘패스트패션’의 기세가 점점 커지는 가운데에서도 슬로패션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8/02/SSI_2012080202443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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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FnC는 판매가 부진하고 철이 지나 재고로 쌓인 의류를 활용해 새로운 상품으로 선보이는 ‘R라벨’을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Re-birth’(다시 태어나다)를 뜻하는 R라벨은 기존 상품을 다시 염색하거나 디자인을 변형, 소비자들에게 다시 한번 선보이는 제품이다.
코오롱스포츠, 잭니클라우스, 시리즈, 커스텀멜로, 지오투, 브렌우드, 스파소 등 7개 브랜드가 23가지 제품을 내놓는다. 소비자의 반응을 보기 위한 시험적인 성격이라 브랜드별로 50~100장 한정 물량이다. 가격은 정상가의 70~80% 수준으로 재고라는 측면에서 볼 때 싼 편은 아니다.
회사 관계자는 “‘리코드’를 통해 가치 소비를 원하는 고객층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8~9월에만 백화점 등에 리코드의 팝업 매장을 5~6차례 열 정도로 재활용 시도에 관해 업계에서도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의류 업체들은 보통 3년이 지난 옷들을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소각한다. 여기에는 수십억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이 관계자는 “R라벨 출시가 비용 절감 차원보다 손쉽게 사고 버리는 소비 행태를 바꾸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R라벨 제품은 코오롱FnC의 백화점을 제외한 직영 매장과 직영 인터넷몰인 조이코롱(www.joykolon.com)에서 판매한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8-02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