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분기 美판매량 최다 등 덕봐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수익성에서 세계 최고로 꼽히는 BMW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대중브랜드인 현대차가 평균판매가격(ASP)이 높은 고가 브랜드 BMW에 근접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올해 미국에서 현대차의 고급차 삼총사인 그랜저(수출명 아제라)와 제네시스, 에쿠스가 최다 판매를 기록했고 차량 제값 받기 전략 등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은 자동차 업계에서 흔치 않은 수치다. 폭스바겐, GM 등 세계 주요 대중차 브랜드들은 영업이익률이 6% 안팎이다.
현대차의 높은 이익률은 마진 폭이 큰 고급차의 판매 호조 때문이다. 올 1~10월 미국에서 그랜저와 제네시스, 에쿠스 3개 차종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1만 9756대)보다 53.4% 급증한 3만 315대이다. 이는 지난해 연간 판매량(2만 3567대)을 이미 뛰어넘은 것으로 사상 최대 기록이다. 이들이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3%대에서 올해는 6%대로 껑충 뛰었다.
이러한 고급차종의 판매 호조로 2010년 1만 3000달러대이던 현대차의 ASP는 지난해 1만 5000달러를 넘어선 데 이어 올해에는 1만 6000달러에 근접하고 있다.
현대제철과 현대모비스, 현대캐피탈 등의 수직 계열화에 따른 원가절감도 이익률을 높이는 데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지난해부터 차량 값 할인을 없애는 등 차량 제값 받기에 따른 영향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로 자동차 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금과 같은 두 자릿수 이익률을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11-20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