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업체, 위약금 대납·이용료 할인도”

“IPTV 업체, 위약금 대납·이용료 할인도”

입력 2012-11-20 00:00
업데이트 2012-11-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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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 유치경쟁 갈수록 치열

#박모(33)씨는 인터넷망을 통해 방송·영화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TV(IPTV) 업체로부터 자사의 서비스로 갈아타라는 판촉 전화를 받았다. 이 업체는 박씨에게 자사의 서비스로 변경할 경우 위약금을 대신 물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타사보다 월 이용요금이 1만 2000원 싼 2만 7000원에 제공하겠다고 제안했다.

KT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3사의 IPTV 가입자 유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하다. 번호이동을 둘러싼 이동통신 3사 간의 경쟁 못지않다.

19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IPTV 가입자 유치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다 가입자당 평균매출액(ARPU)도 갈수록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IPTV는 휴대전화와 비교했을 때 기종이나 서비스 업체 등을 자주 바꾸는 편이 아니어서 가입자 유치가 곧 수익개선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3사의 IPTV 가입자 수는 600만명을 넘어섰다. 초고속인터넷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지만 IPTV는 아직도 가입자 확보 여력이 충분하다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IPTV업체의 한 관계자는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1800만여명인 점을 감안하면 이들 가운데 IPTV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수백만명에 달한다.”면서 “보조금을 쓰더라도 가입자를 유치하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텔레마케팅(TM) 등을 통해 공격적으로 가입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연말까지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해야 하는 사람들이 IPTV를 선택할 가능성도 높아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도 호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이통 3사의 3분기 실적에서도 IPTV 서비스 부문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새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KT는 IPTV 유료 콘텐츠 이용료 등 부가 수익이 지난해 동기보다 100% 이상 증가했다. SK브로드밴드는 IPTV 가입자 증가 등으로 3분기 영업이익과 매출이 함께 늘었다. LG유플러스도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이들 업체는 콘텐츠 차별화와 마케팅 등으로 시장 주도권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KT는 이달 중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과 IPTV, 인터넷 전화 등을 다른 스마트기기와 공유해서 쓸 수 있는 ‘올레 올-아이피(olleh All-IP)’ 서비스를 선보인다. IPTV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달 구글과 손잡고 ‘u+tv G’를 출시한 LG유플러스는 가수 싸이를 앞세워 TV광고 공세를 펼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u+tv G’ 출시 이후 IPTV 가입자가 20% 증가했다. SK브로드밴드는 모바일 IPTV ‘Btv 모바일’을 유료화하고 IPTV 사업의 지속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11-2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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