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온도 낮아 결빙사고 우려
한파에 폭설이 동반될 경우 새벽 교량을 지날 때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새벽 교량의 노면 온도가 일반도로보다 5℃가량 낮아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최근 이틀 새 손해보험사들의 긴급 출동 건수만 12만건이 넘었다.빙판길에서 차량이 미끄러질 경우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는 것은 금물이다.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오히려 차량 회전을 줄일 수 있다는 게 손보사들의 조언이다. 핸들을 돌린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것도 위험하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언 커브길에선 차량이 회전하면서 제어력을 잃을 수 있다.”면서 “커브길에서 기어를 변속해도 가속도 변화로 도로를 이탈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환기시켰다. 그는 “커브길에 들어서기 전에 충분히 감속했다가 회전 구간에서는 가속 페달을 조금씩 밟아 빠져나가는 게 가장 현명한 운전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눈길에서 출발할 때는 기어를 2단으로 변속한 후 출발해야 접지력이 높아져 바퀴가 헛돌지 않는다. 속도를 줄일 때는 변속기를 고단에서 저단으로 단계적으로 내리는 게 좋다. 브레이크를 두세 번 나눠 밟는 것도 요령이다.
손보협회에 따르면 지난 5일 하루 동안 접수된 손보사의 긴급 출동 건수는 7만 3000여건이다. 11월 하루 평균 긴급 출동 건수가 5만 3000여건인 데 견줘 보면 38%나 많다. 6일에도 5만건가량 출동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눈이 오면 사고 건수가 평일보다 최고 81.6% 증가한다.”면서 “하루 평균 사상자는 6500여명, 차량 사고는 2만 1000여건”이라고 전했다.
이성원기자 lsw1469@seoul.co.kr
2012-12-07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