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에 안심마크 서비스 등 SKT·LGU+, 대책 잇따라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스미싱’이라고 불리는 스마트폰 소액결제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을 나란히 내놨다.SKT는 19일부터 인증된 기업이 보내는 정상적인 안내·공지 문자메시지에는 별도로 ‘안심 마크’를 노출해 스미싱 피해를 막는 ‘안심 메시지’ 서비스를 시행한다. 안심 메시지는 사용자가 조작할 수 없는 운영체제(OS) 차원의 소프트웨어 기술로, 스미싱·보이스피싱 발송자가 침범할 수 없는 공간인 메시지창 밖에 마크를 노출해 보안성이 뛰어나다는 게 SKT의 설명이다.
다만 안심 마크를 복제해 메시지창 안에 첨부하는 사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용자는 안심 마크의 위치를 잘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SKT는 이 기능을 우선 자사의 요금·캠페인 안내 문자메시지에 적용하고 금융·게임업체의 신청을 받아 제공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 실시간으로 소액결제 기능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고객센터에 넣었다. LG유플러스가 이날 새로 출시한 애플리케이션(앱) ‘U+ 고객센터 2.0’을 이용하면 별도로 대리점을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하지 않아도 소액결제 상세 내역을 조회하고 이용한도를 변경하거나 결제를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다. 이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U+스토어에 접속해 내려받을 수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6-20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