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글로벌 브랜드 43위로 껑충

현대차, 글로벌 브랜드 43위로 껑충

입력 2013-10-01 00:00
수정 2013-10-01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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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50위권… 10계단 상승

현대자동차가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50대 그룹으로 발돋움했다.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인터브랜드가 30일 발표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현대자동차는 90억 달러(약 10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해 43위에 올랐다. 지난해보다 순위가 10계단 상승했다. 100위권에 처음 진입한 2005년과 비교하면 8년 동안 브랜드 가치는 35억 달러에서 2.5배 증가하고 순위는 84위에서 41계단이나 올랐다.

현대차의 지난해 대비 브랜드 가치 성장률은 20.5%였다. 100위 안에 포함된 14개 자동차 브랜드의 평균인 12.4%보다 2배 가까이 높다. 순위 상승 폭도 업계에서 가장 커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브랜드임을 입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을 비롯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스포츠 마케팅 및 사회공헌활동으로 크게 높아진 현대차의 위상이 브랜드 순위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액은 396억 달러(약 42조 6000억원)로 지난해 329억 달러보다 20% 증가했다. 순위도 지난해 9위에서 8위로 올랐다. 이는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 출시와 함께 적극적인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펼친 데 따른 성과로 분석된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도요타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10위로 자동차 브랜드 중 유일하게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애플은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올라섰다. 애플은 983억 1600만 달러(약 106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2000년 이후 13년 동안 1위 자리를 지켜 온 코카콜라를 밀어냈다. 지난해 처음 글로벌 10위 브랜드에 진입한 삼성전자는 한 계단 상승한 8위를 차지했다. 인터브랜드는 매년 각 회사의 재무 상황과 마케팅 활동을 조사해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 가치를 평가해 100위 브랜드를 선정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0-0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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