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운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감지해 구조기관에 신고해주는 서비스가 조만간 도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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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창조과학부는 차량에 위치추적시스템(GPS) 기술을 장착해 차량 운행 중 중대사고가 발생하면 이를 자동으로 감지해 긴급구조기관과 연결해주는 ‘e-Call’(emergency-Call)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자동차에 장착한 단말기가 에어백, 속도, 브레이크 등에서 이상을 감지하면 스마트폰과 사물간통신(M2M)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이머전시 콜센터(SECC·가칭)로 관련 정보를 전송하고, 콜센터는 차량단말기에서 사고정보를 수신해 다시 긴급구조기관, 보험사, 교통안전공단 등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미래부는 e-Call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용역결과가 나오는대로 국토교통부 등과 협력해 내년부터 시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미래부가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u-IT 신기술 검증·확산사업’의 하나로 개발됐다. 차량용 타이어에 무선전자태그(RFID)를 부착해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이력을 확인하는 ‘실시간 자동차 부품 이력추적’ 서비스와 RFID·M2M 기술을 이용한 무인편도 렌터카 서비스 ‘나누미 카’ 등도 이 사업의 대표 성과물이다.
실시간 자동차 부품 이력추적 서비스는 이미 상용화됐으며 나누미카 서비스는 전국 5개 도시에서 700여대 규모로 운영 중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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