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은행과 씨티은행이 올해 국내 은행 가운데 서민금융 지원 활동이 가장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금융감독원은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상품을 취급하는 16개 은행을 대상으로 올해 서민금융 지원 활동을 평가한 결과 신한은행이 1등급(우수)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부산은행과 우리은행은 2등급(양호)을 받았다. 광주·국민·기업·농협·대구·전북·하나은행 등 7개 은행은 3등급(보통)으로 평가됐다. 경남·외환·제주·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등 4개 은행은 4등급(미흡)을 받았다. 수협은행과 씨티은행은 가장 낮은 5등급(저조)이었다. 씨티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는 저소득·저신용층에 대한 대출 비중, 새희망홀씨 취급실적 등 양적 측면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한 금리 인하 노력 등 질적 측면도 고려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부산은행과 우리은행은 2등급(양호)을 받았다. 광주·국민·기업·농협·대구·전북·하나은행 등 7개 은행은 3등급(보통)으로 평가됐다. 경남·외환·제주·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등 4개 은행은 4등급(미흡)을 받았다. 수협은행과 씨티은행은 가장 낮은 5등급(저조)이었다. 씨티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는 저소득·저신용층에 대한 대출 비중, 새희망홀씨 취급실적 등 양적 측면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한 금리 인하 노력 등 질적 측면도 고려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3-12-17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