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협의체 CEO’ 간담회
대형마트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인 ‘계란과자’가 최근 중국과 베트남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내로라하는 대기업 제품이 아니라 중소기업인 청우식품이 제품 개발과 생산을 맡았고, 이마트가 기획과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을 책임졌다. 해외 현지에 진출한 유통업체가 국내 중소기업과 손잡고 수출 제품의 성공 모델을 만든 셈이다.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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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해외 진출 유통기업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해외에 진출한 우리나라 유통 기업들이 이제는 소비재 수출의 첨병 역할을 해 줘야 한다”면서 “일부 PB 상품들은 해외에서 빅히트를 쳤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롯데마트, 이마트, 호텔신라, CJ오쇼핑, 현대홈쇼핑, 11번가, 쿠팡, 위메프 등 유통업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주 장관은 유통업체의 PB 상품과 관련해 “수출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부터 유통기업과 중소기업이 팀워크를 이뤄 달라”면서 “유통기업과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PB 상품을 개발하면 연구·개발(R&D), 디자인, 마케팅 등에서 정부가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형마트와 홈쇼핑 등 우리나라 12개 기업이 중국과 베트남 등 14개국에서 23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 기업들이 지난해 해외에서 올린 매출은 10조원이다. 이 중 의류와 식품, 화장품 등 소비재 비중은 6%(6000억원) 수준이다.
정부는 해외 진출 유통기업이 요청하면 전문 무역상사로 인정해 주고 관련 지원과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주 장관은 “좋은 물건을 만들어도 판로 확보나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이 많다”면서 “해외 소비자 취향 등을 잘 알고 있는 유통기업들이 제품 개발과 디자인, 판매, 수출 등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3-3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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