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근무자 93% “업무 중 언어폭력 경험”

콜센터 근무자 93% “업무 중 언어폭력 경험”

입력 2016-07-27 15:51
업데이트 2016-07-27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4%는 “참고 넘긴다”…48%는 언어폭력 후에도 바로 다음 업무 투입

콜센터 근무자 10명 중 9명 이상이 업무 중 언어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최근 콜센터 근무자 1천128명을 대상으로 근무환경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3%가 ‘근무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 있다’고 답했다고 27일 밝혔다.

언어폭력 상대는 고객(85.4%)이 압도적이었다. 직장상사 비율은 10.1%, 직장동료는 4.6%이었다.

폭력 양상을 보면 반말(59.3%·복수응답), 말 자르기·자기 말만 하기(58.2%), 막무가내 우기기(55.8%), 욕설·폭언(51.1%), 고성(38.6%), 비하·인격모독성 발언(38.5%), 말장난·말꼬리 잡기(32.6%), 협박(17.6%), 음담패설·성희롱(16.4%) 등의 순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74.0%는 이런 언어폭력에 노출됐을 때 ‘참고 넘긴다’고 답했다.

‘상사·동료·전담부서 등에 도움을 요청한다’는 17.5%, 보다 적극적으로 ‘맞대응’을 택한 응답은 6.2%에 그쳤다.

그럼에도 ‘언어폭력에 따른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한 상담·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는 응답자는 33.5%에 불과했다.

‘언어폭력을 당했을 때 충분히 휴식하며 진정할 수 있는가’라고 물었을 때 48.2%가 ‘진정할 시간 없이 바로 다음 업무(콜)에 투입된다’고 전했다.

36.3%는 ‘상사나 동료가 진정할 수 있도록 배려해준다’고 했고, ‘휴식을 위한 제도나 시설이 마련돼 있다’는 답은 15.4%였다.

콜센터 근무자의 93.9%는 ‘나는 감정노동자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