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연안 여객선, 화물선 8200억원 들여 교체 지원

낡은 연안 여객선, 화물선 8200억원 들여 교체 지원

장은석 기자
입력 2020-02-05 14:58
업데이트 2020-02-05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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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총 8200억원 규모의 보증과 대출을 통해 낡은 연안 여객선과 화물선의 교체를 지원한다.

금융위원회와 해양수산부는 5일 이런 내용의 ‘연안 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정책 자금으로 영세한 해운사가 노후 여객선과 화물선을 원활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지원 대상은 노후화로 교체해야 하는 연안 여객선과 내항 화물선이다. 선령 제한 연한이 임박한 선박을 우선 지원한다. 현행 규정상 연안 여객선은 선령 20년까지 운항할 수 있고 1년씩 연장이 가능하다. 카페리선은 최대 25년까지 운항할 수 있다. 내항 화물선은 선령이 15년을 넘으면 선박 화물운송사업 신규 등록이 제한된다.

정부는 수요 조사를 거쳐 연안 여객선에 6089억원(21척), 내항 화물선에 2142억원(38척)을 지원하기로 했다. 배를 새로 만드는 비용의 60%는 민간 금융회사 대출을 통해 선순위로 조달하고 해양진흥공사가 자금의 95%를 보증해 준다. 대금의 20%는 산업은행을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 20%는 해운사가 자비로 부담한다. 해운사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만기 16년의 장기 금융 지원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산은과 해양진흥공사는 외부 전문가 등으로 지원 대상 심의위원회를 만들어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 계획은 올해 3월과 9월에 한 차례씩 산은과 해양진흥공사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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