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에서 집으로 돌아온 한 의료진이 10일(현지시간) 중국 동부 안후이성 보저우에서 딸에게 키스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04/10/SSI_20200410180010_O2.jpg)
![우한에서 집으로 돌아온 한 의료진이 10일(현지시간) 중국 동부 안후이성 보저우에서 딸에게 키스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04/10/SSI_20200410180010.jpg)
우한에서 집으로 돌아온 한 의료진이 10일(현지시간) 중국 동부 안후이성 보저우에서 딸에게 키스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가 15일 발표한 ‘코로나19로 주목받는 중국의 언택트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 기간 재택근무가 늘면서 올해 관련 시장 규모가 449억위안(7조 7335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2018년 117억위안의 3.8배, 지난해 추정치인 229억위안보다 2배 늘어난 수치다.
다른 주요 국가와 비교할 때 중국의 원격근무 이용율은 저조한 편이었다. 2018년 기준으로 중국의 원격근무 이용률은 0.6%로 미국 18.9%,영국 12.8% 등에 크게 못 미쳤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원격근무, 온라인 구매, 온라인 교육, 원격 진료 등 비대면 산업 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지난 3월 알리바바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딩톡은 하루 최대 1억명 이상이 2000만 건의 화상회의를 이용하는 등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약 1000명의 근로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중국 최대 교육 서비스 기업 신동방은 1월 말부터 모든 강의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97만명 이상이 온라인 수업에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올해 춘제 연휴 기간 중국 주요 온라인 의료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원격진료를 받은 이용자는 하루 최대 671만명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보고서는 “중국의 주요 플랫폼을 중심으로 춘제 연휴 매출이 예년보다 3∼4배 이상 늘어나는 등 외식과 오프라인 매장 쇼핑을 점차 대체하는 추세”라면서 “앞으로도 이런 경향이 지속할 것으로 보여 한국 기업은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현지 시장에 참가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