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대형마트 지난달 매출 감소 폭 축소

서울신문DB

지난달 서울시내 한 백호점의 한산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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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산업통상자원부의 ‘4월 주요 유통업체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합친 유통업체 매출은 1년 전보다 3.9% 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월 3.3% 감소를 기록한지 한 달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오프라인 매출은 사회적 거리 두기와 외출 자제 등 영향으로 5.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신 온라인 매출이 16.9% 늘어 유통업체 전체 매출을 끌어올렸다.
오프라인에선 백화점의 감소 폭(14.8%)이 가장 컸다. 다만 지난 3월 -40.3%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사정이 약간 나아졌다. 여성정장(-34.0%)과 아동·스포츠(-19.2%) 등 패션 부문 감소 폭이 컸으나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으로 가정용품(9.6%)이 증가세를 보여 약간 상쇄했다.
대형마트도 의류(-33.6%)와 잡화(-34.8%) 등이 큰 폭으로 떨어졌지만, 가정식 수요증대로 식품(5.9%)과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으로 가전·문화(1.4%)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론 제자리걸음과 비슷한 -1.0%를 기록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식품(56.4%), 생활·가구(23.9%)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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