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 나선 셀트리온…다케다 프라이머리케어 사업권 매각

‘선택과 집중’ 나선 셀트리온…다케다 프라이머리케어 사업권 매각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4-01-19 10:28
업데이트 2024-01-19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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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CI.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그룹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성장 동력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셀트리온그룹은 전문의약품(이하 ETC)과 일반의약품(OTC) 사업권까지 총 2471억원 규모의 분할 매각을 순조롭게 마치면서 사업 구조 개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됐다.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2020년 다국적제약사 다케다제약으로부터 인수한 아시아태평양지역 ‘프라이머리 케어’ 사업 권리를 3년 만에 성공적으로 매각했다고 19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앞서 18일에도 동화약품과 약 370억원 규모의 프라이머리 케어 일반의약품(OTC) 제품에 대한 사업권 매각 계약을 체결하고, 종합감기약 ‘화이투벤’, 구내염 치료제 ‘알보칠’ 등 4개 제품에 대한 사업권을 이전하기로 했다.

ETC 부문에서는 지난해 말 싱가포르 소재의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 사모펀드인 CBC 그룹과 2099억원 규모에 매각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매각 수익은 그동안의 판매 강화 및 사업 효율화를 통해 꾸준히 사업 가치를 높여온 결과란 설명이다. 셀트리온그룹은 “사업 부문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적정 수요자를 빠르게 확인하고 신속한 매각 절차를 단행함으로써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향후 그룹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그룹은 이번 분할 매각에서 국내 ETC 제품은 제외해 해당 제품들에 대한 사업권은 계속 유지한다. 국내에서 자체 생산한 ‘네시나’(당뇨병 치료제), ‘이달비’(고혈압 치료제)를 아태지역에 독점 공급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해 매각 수익 외에도 지속적인 부가 수익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김현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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