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술 집약 럭셔리 세단 ‘경차 천국’서 과감한 승부수
‘경차 천국’답게 올 1~8월 유럽에서 판매된 승용 차종 가운데 3분의2가 경차와 소형차다. 이 보수적인 시장에서 현대자동차는 고급 브랜드로의 이미지를 쌓기 위해 최근 공개한 신형 제네시스를 늦어도 내년 초 유럽에 투입하기로 했다. 이곳에서 제네시스급의 대형 세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2.9%다. 파이도 작은데다 BMW, 메르세데스 벤츠 등 명차 브랜드와 맞서야 해 녹록지 않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제네시스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으로 해 볼만하다”고 말했다.현대차그룹 정몽구(오른쪽 두 번째) 회장이 24일(현지시간) 독일 오펜바흐 소재 현대차 유럽총괄법인에서 관계자로부터 유럽 자동차 시장과 현대차 판매현황 등에 관한 보고를 받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 제공
특히 정 회장은 신형 제네시스에 대해 “우리의 모든 기술을 집약해 만든 최첨단 럭셔리 세단으로 유럽의 명차들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차”라며 “(신차를 통해) 유럽에서 현대차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고 일류 브랜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8년 처음 나온 제네시스는 미국에서 현대차에 ‘달콤한 성공’을 안겨 준 모델이다. 미국 상륙 5년 만에 10만대 돌파를 앞두고 있는 등 판매 증대에 기여한 것뿐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큰 공을 세웠다. 현대차는 나중에 출시된 에쿠스가 미국 시장에 안착하는 데 제네시스의 도움이 컸다고 말했다. 유럽에서도 같은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심산이다.
출격을 앞두고 유럽 현지 시설을 확충하는 등 전열을 가다듬었다. 이달 초 현대차 유럽총괄법인 사옥을 확장했고 지난달에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과 바로 연결이 가능한 ‘유럽 테스트 센터’를 완공하고 본격적인 신차 연구개발에 돌입했다.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점유율은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당시엔 3.4%였으나 작년 말 6.1%까지 높아졌고 올해도 9월까지 이보다 0.2%포인트 더 높은 6.3%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4년간 유럽의 산업수요가 14.9% 감소하는 상황에서 52.1%의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인 것이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10-2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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