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로고
EPA 연합뉴스
EPA 연합뉴스
이날 현지언론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은 성명에서 “회사와 독일소비자연맹(vzbv)의 공통 목표는 소비자의 이익을 위한 실용적인 해법”이라면서 “대화는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독일소비자연맹은 44만4천 명이 참여한 집단 소송을 대신 진행하고 있다. 소송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배기가스가 조작된 차량의 소유자들이다.
이들은 집단 소송을 통해 차량 판매 가치의 하락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다.
소송은 니더작센주(州)의 도시 브라운슈바이크 법원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진행 중이다.
독일 의회는 지난 2018년 배기가스 조작사건과 관련해 한시적으로 피해자들이 집단 소송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한 법을 만들었다.
디젤 게이트는 폴크스바겐이 지난 2015년 9월 1천70만대의 디젤 차량을 상대로 배기가스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고 시인한 사건이다.
폴크스바겐은 당시 환경 기준치를 맞추기 위해 주행 시험으로 판단될 때만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작동하도록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
실제 주행 시에는 연비 절감을 위해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산화질소를 기준치 이상으로 배출하도록 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