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보조 기술 첫 개발
전진 경로 등 저장… 후진때 역산별도 장치없이 프로그램만 장착
운전자라면 막다른 좁은 골목에 차를 몰고 들어섰다가 후진을 하며 진땀 뺐던 기억들이 한두 번씩은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현대모비스는 후방주행 때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차가 스스로 후진하는 ‘후방주행 지원’ 기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후진주차 때 자동으로 방향을 잡아 주는 기능(PA)은 상용화돼 있지만, 후방주행 자체를 보조하는 기술이 개발된 것은 처음이다.
기술의 비밀은 전진할 때의 경로 기록에 있다. 차가 앞으로 갈 때의 속도와 주행 경로 등을 컴퓨터에 저장해 두고서 같은 길을 뒤로 같 때 해당 데이터를 역으로 계산해 자동으로 방향을 잡는 식이다. 차량 내부에 장착된 조향각 센서, 휠 센서 등을 활용해 차의 이동속도와 거리, 회전 정도 등을 데이터 값으로 측정한 뒤 그 값을 후진할 때 이용하는 방식이다. 기존 카메라, 레이더, 초음파 센서 등을 통해 외부환경을 직접 인식하는 일반적인 운전자 지원기술(DAS)과 전혀 다른 방식이다. 사내 공모전에서 뽑힌 이 기술에 대해 현대모비스는 국내 특허 2건과 해외 특허 1건을 출원했다.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 프로그램을 심는 것만으로 장착할 수 있어 더욱 경쟁력이 있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설명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1-2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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