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배터리 ‘글로벌 공습’ 무섭네

中 배터리 ‘글로벌 공습’ 무섭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5-31 20:44
업데이트 2022-06-01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수로 성장 후 해외로 눈 돌려
기술 혁신 ‘프리미엄 시장’ 공략
中업체 점유율, K배터리의 2배

이미지 확대
탄탄한 내수를 바탕으로 성장한 중국의 배터리 회사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면서 ‘K배터리’ 3사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31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은 2025년 생산될 BMW 신형 전기차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금껏 ‘각형’ 배터리만 사용했던 BMW가 원통형도 사용하겠다고 선언하자 국내 업계는 “한국의 독무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급성장하는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서 삼성SDI를 비롯한 국내 업체들의 기술력과 점유율이 압도적이어서다. 실제로 원통형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는 올 1분기 원자재값 상승과 공급망 위기 속에서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한국의 텃밭’이라고 자부하던 원통형 시장에 CATL이 치고 들어온 것에 대해 국내 업계 관계자들의 위기의식은 상당히 높아져 있다.

최근 공개되고 있는 숫자들이 불안감을 더하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에서 CATL을 비롯해 BYD, CALB, 궈쉬안 등 중국 배터리 회사들의 사용량은 1년 만에 2배 이상 치솟았다. 지난해 29%에 그쳤던 CATL의 점유율은 올 들어 35%까지 높아졌다. 중국 업체들의 합산 점유율은 55.7%로 국내 3사(26.3%)의 2배를 넘겼다. 중국산 배터리는 그동안 가성비가 좋은 ‘리튬인산철’(LFP) 위주의 포트폴리오로 국내에서는 “시장 확대가 제한적일 것”이라며 한 수 아래로 봤었다. 그러나 최근 CATL이 ‘셀투팩’ 기술을 고도화한 고성능 ‘기린배터리’를 출시하는 등 각종 혁신을 거듭하면서 한국이 강점을 지닌 프리미엄 시장에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흔들리는 위상 속 일말의 투자 동력까지 꺼져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미국과 유럽에서 과감한 투자를 이어 가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과 달리 삼성SDI는 위태로운 상황이다. 얼마 전 삼성그룹의 450조 투자 계획 보도자료에서 배터리 관련 언급이 없었던 데다 최근 외국계 투자은행(IB) 씨티그룹이 회사의 목표주가를 반으로 낮추고(93만원→48만원) 매도를 권고하는 보고서까지 나와 ‘투심’(投心)마저 출렁이고 있다.



오경진 기자
2022-06-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