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미공군 F-16 수명연장 첫항공기 출고

대한항공, 미공군 F-16 수명연장 첫항공기 출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11-21 10:12
업데이트 2022-11-21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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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테크센터서 지난 18일 성공적 납품
2030년까지 F-16 수명 연장 사업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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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 대한항공 부산 테크센터에서 직원들이 미 공군 F-16 수명연장사업의 초도 항공기 성공적 출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지난 18일 대한항공 부산 테크센터에서 직원들이 미 공군 F-16 수명연장사업의 초도 항공기 성공적 출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은 아시아·태평양에 주둔하는 미국 공군의 주력 기종인 F-16기 수명연장사업의 초도 항공기를 성공적으로 출고했다고 21일 밝혔다.

수명 연장 사업은 항공기 정비 분야에서 최고난도 단계의 작업이다. 동체 및 날개의 주요 구조물을 보강, 교체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전투기의 비행 가능 시간이 8000 시간에서 1만 2000 시간으로 연장된다.

팰콘(매)으로 불리는 F-16 전투기는 1972년 개발 이래 현재까지 아·태 지역 미 공군 주력 기종으로 활약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군 또한 F-15K와 더불어 F-16을 주력으로 운영 중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그동안 쌓아올린 창정비 능력과 전문화된 군수지원 역량을 바탕으로 미국방부로부터 2020년 11월부터 2030년 9월까지 10년간 주한 및 주일 미군에 배치된 미 공군 F-16 전투기의 수명을 연장하는 사업을 수주했다.

특히 이번 수명 연장 사업을 맡은 F-16의 경우 1984년 이후 현재까지 890여대에 대한 창정비 및 성능 개량 사업을 진행해왔다. 최근에는 미 해병대가 운영하는 H-53E 대형 헬기 창정비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1978년 미군 창정비 사업을 시작한 이래 전투기 및 수송기, 정찰기와 헬기 등의 창정비와 개조 사업을 수행했다.

대한항공은 “6000여 대의 군용 항공기 창정비 및 성능 개량 작업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군용기 창정비(MRO)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기철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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