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공장 보안 점검부터 솔루션까지… 정부, ‘찾아가는’ 서비스 개시

스마트공장 보안 점검부터 솔루션까지… 정부, ‘찾아가는’ 서비스 개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6-01 14:21
업데이트 2022-06-01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찾아가는 보안리빙랩’ 서비스 첫 시행

이미지 확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공장 보안리빙랩 구성도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공장 보안리빙랩 구성도
과기정통부 제공
스마트공장의 보안 강화를 위해 정부가 현장에서 보안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제시하는 ‘찾아가는 보안리빙랩’ 서비스를 시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스마트공장 제조·운영 설비에서 발생하는 융합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가는 보안리빙랩’을 처음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달부터 현장 점검을 추진한다.

스마트공장은 전 생산 과정에서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5G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다. 이에 스마트공장에서 랜섬웨어와 악성코드, 해킹 등 사이버 침해가 발생할 경우 생산 공정 정보가 유출되거나 생산 중단 또는 테러가 발생할 수 있어 매출 손실과 소비자 인명 피해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스마트공장 보안 컨설팅 수요를 조사, 스마트공장 71곳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71곳에는 자체 보안 점검 및 조치를 위한 보안모델을 배포할 계획이다.

이 중에서 스마트공장별로 기술 수준과 보유 자료 등을 고려해 공장 5곳을 선별, 보안 컨설팅과 상세 점검으로 최적의 보안솔루션을 발굴해 맞춤형 보안서비스를 묶음으로 제공한다.

또 현장 방문을 희망한 공장 15곳에 제어설비의 보안성 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안성 점검 후 기술 지원이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공장에는 민간 보안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스마트공장으로 적용을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스마트공장 운용 시 해킹 공격을 대비해 보안 조치를 강구하면서 보안 대응에 어려움이 있다면, 기업 자산 보호와 국민 안전을 위해 보안리빙랩을 찾아와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종 박기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